전라북도는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전라북도” 이미지와 체감도 제고를 위해 “어서와~ 전북인” 인구 영상 콘텐츠 공모 우수작 14건을 선정하고, 7월 9일 우수작에 대한 시상을 실시했다.

“어서와~ 전북인” 영상 공모는 지난 3월 9일부터 6월 8일까지 인구 영상 51건이 접수되어, 도 관계부서 공무원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예비심사와 본심사 총 2차례의 심사를 거쳐 14건의 우수작을 최종 선정했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본심사에서는 관련 부서장 및 분야별 외부 전문가 중심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트렌드 이해도, 전문성, 표현력, 독창력, 완성도 5개의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한 후 선정했다.

최우수 1건, 우수 1건, 장려상 2건, 입선 10건 총 14건이 선정되었으며, 최우수·우수·장려상 수상자에는 상금과 함께 도지사 상장을 수여했다.

* 최우수 1명 500만원, 우수 1명 200만원, 장려 2명 50만원, 제안 10명 20만원

최우수로 선정된 영상인 “배려풀 전북, 전북으로 다시 쓰는 전래동화(류수민, 윤주희, 오연주)”는 전북도에서 ‘배려풀 전북’이라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진행된 문화운동을 아기자기한 동화와 접목시킨 내용이다.

우수상에는 40대 남성이 결혼 후 아이 갖기를 힘들어할 때, 전라북도 인구정책인 난임부부 자연치유캠프에 참여하여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내용의 “나는 전북의 행복한 아빠!(홍석곤)”가 선정되었다.

장려상에는 전북에서 진하게 살아봐야 하는 이유를 담은 “전북에서 찐~하게 살아봅시다~!!(서금란)”와, 한 청년이 전북청년종합센터 도움으로 꿈을 찾는 내용의 “답정북, 답은 정해져있다. 전라북도(부안청년위드업)” 두 편이 선정되었다. 이 밖에도 입선에 “전북에서는 가능합니다” 등 10편이 선정되었다.

입상한 응모작품은 향후 전라북도와 수상자 모두 각 소셜미디어에 업로드하여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전북“을 홍보하도록 하고 있어 홍보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제9회 인구의 날(7.11.)을 맞이하여, 오늘(7.9.) 입상한 응모작품을 한데 모아 상영하는「어서와 전북인」인구영상 시사회와 시상식을 개최하여 참신하고 톡톡 튀는 연출과 공감가는 인구정책을 잘 표현했다는 호평을 받았으며, 인구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좋은 기회가 되었다.

신현영 대도약기획단장은 ”지속적인 인구감소 상황에서 인구영상 콘텐츠 공모 우수작을 통해 전라북도가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전북으로 인식될 수 있게 홍보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인구 인식개선과 내실 있는 전북형 인구정책 수립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