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2020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결과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였다. 이는, 예년에는 중하위권에 머물렀으나 금년 경제위기상황에서 충북도가 특단의 노력을 한 결과다.

충북도는 연초부터 정부목표보다 5% 상향한 부서별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전 공직자가 코로나19로 촉발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재정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신속집행에 발벗고 나섰다.

대규모 투자사업을 집중 관리하여 적극적인 예산집행을 추진하고, 강력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집행 가능한 사업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성하는 등 예산 집행률 제고를 위하여 행정력을 총 동원하였다.

그 결과 행정안전부 목표액 2조 5,454억원보다 5,393억원 많은 3조 847억원을 집행하였으며, 이는 신속집행 대상액 3조 9318억원 중 78.5%에 해당하는 것으로 집행액과 집행률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집행률 78.5%는 당초 정부 목표인 65%를 13.5% 초과하는 것으로, 작년 상반기 신속집행률 68.7%보다 9.8% 높은 수준이다.

그 외에도, 충북도에서는 뉴딜사업을 추진하여 지역별 대표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예산문제로 준공이 지연되는 사업에 대하여 예산을 추가로 편성하여 조기완공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경기활성화를 위한 추가집행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순기 기획관리실장은 “전 공직자가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로 상반기 신속집행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라며, “하반기에도 지역경기 회복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