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는 여름철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우려지역과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올해 한층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폭염에 대한 대비태세를 점검했다.

양 지사는 24일 서산시 석남동 소재 ‘석남천 지방하천정비사업’ 현장을 찾아 장마철 집중호우로 발생할 수 있는 건설현장 풍수해 대비 실태를 긴급 점검하고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방문한 석남천 지방하천 정비사업은 서산시 예천동∼석남동 일대 하천을 확장하고 배수에 취약한 수리·수문 시설을 보완, 수해 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재해예방사업 중 하나다.

2022년까지 하천 정비 1.34㎞ 구간에 총 211억원(국비 54억, 도비 148억, 시비 9억원)이 투입되며, 현재 43%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 자리에서 “충남 재해안전에 선제적인 대비를 위해 도내 진행 중인 각종 공사장, 상습침수구역, 배수지, 절개지, 급경사지 및 산사태 위험지역 등 재해위험 지역에 대해 위험 요인을 사전에 예방해 달라”며 “도민의 생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도는 한 단계 빠른 예측과 상황대처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별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하고, 지난 5월 15일부터 여름철 풍수해 대비 선제적 상황관리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특히, 충남도는 올해 풍수해 생활권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343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한편,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475억원,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122억원, 재해위험 저수지 17억원을 투입하는 등 재해 사전예방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도가 역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취약시설(지역) 정비사업은 최근 기후변화에 대비한 도민의 피해를 방지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도모하여 삶의 질을 높여주는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