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는 폭염·폭설 등 기후변화와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시내 일원에 설치된 ‘도로 살수장치 시스템(이하 쿨링&클린로드)’을 오는 22일부터 2주간 시험 가동한다고 밝혔다.

쿨링&클린로드 구축사업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부 공모사업으로 시는 사업비 19억 원을 확보해 제비원로(영호북단사거리~농협파머스마켓) 680m, 경동로(중앙사거리~안동초등학교) 530m 구간에 쿨링&클린로드를 조성했다.

이 시스템은 지하수를 이용해 도로 중앙선에 설치된 살수 노즐을 통해 물을 분사하는 방식으로 자동제어 및 원격으로 운영할 수 있어 폭염 및 강설 시 초기대응에 효과가 매우 크다. 또, 미세먼지 및 기상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도 함께 설치돼 기후변화 문제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쿨링&클린로드 구축으로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쿨링 효과, 도로 재 비산먼지를 씻어 대기질을 개선하는 클린 효과와 더불어 겨울철 제설 효과도 있어 시민들에게 쾌적한 도심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시 관계자는 “시험가동 기간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시간, 횟수 등을 결정해 바로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며, “올해 환경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시원한 우리 동네 조성사업’으로 쿨링포그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기후변화에 강한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