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지난 25일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24명을 구성했다. 2020년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충북파라미타청소년협회의 주관으로 진행되며, 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 및 시행과정에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토록 하여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청소년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운영한다.

위원은 5월 1일부터 5월 21일까지 공개모집 및 기관추천을 통해 모집되었으며, 주관단체의 참여위원회선정위원회 회의 후 선정되었다. 학교급별 중학생 10명, 고등학생 12명(학교밖 청소년 4명 포함), 대학생 2명으로 구성됐다.

선정된 청소년들은 6월 중 청주시장의 위촉장을 받아 12월 말까지 활동하며, 최대 3회까지 재위촉 가능하다.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들은 청소년 정책 및 사업에 관한 의견제안, 청소년 권리 인권 모니터링과 개선 제안, 청소년 포럼· 토론회·정책 제안대회 참여, 청주시 청소년어울림마당 참여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 캠페인 활동 시 자원봉사 시간 인정, 우수 활동자 표창, 활동비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청주시는 청소년참여위원회의 활발한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소통과 공감 시정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