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19 상황으로 불안과 답답함을 느끼는 현대인들에게 심리, 명상 등 힐링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명상’은 세계 곳곳에서 붐이 일어날 정도로 큰 관심을 받고 있어 관련된 정보가 홍수처럼 넘쳐 난다. 하지만 그 정보가 대부분 간단한 명상 스킬과 마음가짐에 관한 자기계발서 정도인 경우가 많다.

이에 BBS 불교방송은 ‘명상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연구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명상을 과학적으로 접근해 일목요연하게 설명하는 TV프로그램을 제작했다.

바로 <명상은 과학이다>라는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명상의 최고 권위자로 불리는 뇌과학자, 심리학자, 구도자분들을 강연자로 초청해 명상 방법, 원리, 효과를 다각적이고 체계적 소개한다.

<명상은 과학이다>는 BBS 불교방송 TV로 화요일 오후 4시 30분, 목요일 오후 7시, 금요일 오전 11시 30분, 일요일 밤 10시에 방송되고 있으며 최근 명상의 인기의 힘입어 SK브로드밴드 VOD 서비스로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SK브로드밴드 <명상은 과학이다> VOD 서비스는 TV의 실시간 방송과 달리 원하는 시간 때에 언제든지 방송 시청이 가능해 그동안 명상에 관심이 있었지만 시간이 없었거나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했던 분들에게 명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수행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현재 SK브로드밴드에서는 <명상은 과학이다> 전현수 박사편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전현수 박사는 ‘정신과 의사의 체험으로 보는 사마타와 위빠사나’ 저자로 전현수신경정신과의원 원장 대한명상의학회 고문을 맡고 있다.

<명상은 과학이다> 전현수 박사편 이후에는 사단법인 한국명상학회 이사장이자 아주대학교 건강명상연구센터 소장이신 김완석 교수, 2008년 베스트셀러 <뇌, 생각의 출현>의 저자인 뇌과학자 박문호 교수, 불교명상법을 심리학적으로 접근한 덕성여대 심리학과 김정호 교수, 서울대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출가해 세계적 명상 스승인 아잔브람을 스승으로 삼고 호주 보디댜나 사원에서 수행한 혜안 스님의 강의가 이어 방송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