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천초등학교(교장 김남호)는 5월 22일(금)부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위두랑 학급 클래스와 학교홈페이지(http://school.cbe.go.kr/namchon-e/M01)를 통해 원격수업 맞춤형 생태환경교육 연구학교 프로젝트 ‘2020. 남천초등학교 온라인 동네숲 사진전’을 개최한다.

 남천초등학교는 올해 도심-생활밀착형 환경개선역량 강화를 위한 ‘가감승제 녹색프로그램’ 연구과제 운영을 시작하였지만, 시작부터 큰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다. 평소 ‘초록학교 만들기’ 선도학교로서 생태환경교육에 대한 노하우가 많이 축적되어 있었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원격수업은 기존의 환경교육 운영 패러다임을 고민하게 하였고,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창안하는 계기가 되었다.

 학교교육과정 협의체를 통하여 학생들이 집 근처에서 간단하면서도 의미있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또 이를 교육의 테두리 안에서 창의적으로 되돌려주기 위한 온라인 교육활동을 편성하였는데, 그 첫 번째가 바로 집 근처 골목 골목의 생태환경을 담는‘온라인 동네숲 사진전’이다. 카드뉴스를 통해 활동 목적과 내용을 안내하고 오픈채팅으로 사진 접수 후, 제작된 영상을 웹 또는 모바일사이트에 게시하는 독특한 운영방식은 아이들의 안전과 교육을 한꺼번에 충족할 수 있는 혁신적인 프로젝트로서 학부모들에게 큰 기대와 만족을 선사하였다.

 아파트 놀이터의 꽃사진을 접수한 이최승(6학년) 학생은 “원격수업 기간동안 집에서만 있다보니, 우리 집 앞에 어느새 예쁜 꽃들이 피었다는 사실이 참 놀라웠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온라인 동네숲 사진전’ 영상 제작 담당 이민심 교사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골목 생태환경을 바라보는 순수한 감성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온라인 사진전에 담으려 노력하였다.”라고 하여, 교육공동체 모두가 생태인지 감수성을 나눌 수 있는 온라인 행사로 꾸리고자 함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