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산학융합본부는 19일 충북산학융합본부 1층 전산강의실에서 국가연구시설장비를 총괄·관리하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의 인력을 지원받아, ‘장비활용종합포털(ZEUS)시스템’을 이용하는 13개 기관 담당자 사용자 교육을 진행 하였다.

충북도내 5개 대학교 및 8개 기관·연구원을 포함한 총 13개 기관 담당자가 참석한 본 교육은, 충청북도의 지원을 받아 시행하는 ‘벤처 및 스타트업 기업 공동연구장비 활용 지원’을 위한 교육으로 1시간의 교육과정 및 30여분간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참석한 기관 담당자는 본 사업을 통해 △ 충북도내 바이오 벤처 및 스타트업 기업 공동연구장비 활용 활성화를 위한 협조·지원 △ 공동연구장비 활용률 제고 및 공동활용 체계 구축 △ 기타 기업과의 유기적 상호협력 체계 구축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충북도내 기관은 보유하고 있는 고가의 연구장비 이용률을 높이고, 벤처 및 스타트업 기업은 R&D개발을 위해 도내 공공기관·대학·연구기관의 보유한 고가의 연구장비를 사용할 수 있어 기업 연구활동에 큰 도움을 받을 것이라 여겨진다.

국가 지원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한 이번 시스템 구축은 지자체로서는 최초이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향후 이러한 충북 기업지원 프로그램이 모범사례로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