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인생의 핵심 요소가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억만금이 있어도 제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마음가짐이 뒤틀려 있으면 건강도 모든 일도 뒤틀리게 된다. 문제는 통찰력인 것 같다.

진리란 한 순간에 득도하듯이 깨달아지는 것이 아니라 무수한 시간과 인내로 노력하여 어렵게 쟁취한 결과물임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자신의 삶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 할 때 자신이 옳은 길을 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현재의 생각이 미래의 삶을 만들어 낼 것이다.

“인생이란 우리의 생각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로마의 황제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했던 말이다. 우리가 어떤 상황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무엇보다 생각을 변화시켜야 한다. 옳다고 생각하면 무조건 도전 해 보는 것..이 같은 실행은 자신을 엄청나게 성장시킨다.

마음가짐이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데 최고의 건강 비결이면서 해결책인 것 같다. 즉 세상일들이 마음먹기에 달렸고 무엇이든지 자기하기 나름인 것이다. 인생은 그 사람이 생각하고 마음속에 그린대로 이뤄지기 마련이다. 마음가짐이란 이런 것이다.

또다시 일주일의 시작, 작게는 또 하루의 시작이다. 좋은 일이 생길 것임에 틀림없다고 기대하고 있는 마음을 갖도록 하자. 마음의 유연성을 갖는 것은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볼 수 있게 한다. 마음가짐을 초기화하는 마음의 작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okjoojeon@naver.com  전옥주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