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인생은 서로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 모두의 얼굴이 각기 다른 것처럼 각자가 느끼는 행복과 삶의 보람도 각각의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므로 자신의 인생은 스스로 선택해야만 한다. 과연 “진정한 성인의 나이”는 도대체 몇 살부터 일까? 어떻게 생각하면 진정한 성인이 되는 과정도 인생에서 자신와의 투쟁이다.

20∼30대 청년인데도 정신적으로 성숙하여 진정한 성인이 되어 있는 사람이 있다. 그런가하면 40∼60세가 넘어도 미성숙한 성인으로 주변사람들을 불편하게 하는 사람도 있다. 링컨은 49세 무렵, 실적 없는 시골의 변호사였다고 한다. 사실 40대에 대통령이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오히려 50∼60대에 나라의 정치를 바로 세우고 싶다는 큰 결심으로 국회의원에 입후보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은 했지만 도저히 스스로에게 만족 할 수 없어서 대학에 다시 들어가 의사나 변호사가 된 사람도 적지 않다. 세상에는 완벽한 것이란 없듯이 완전무결한 사람도 존재하지 않는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도 모든 일을 혼자서는 해낼 수 없다.

그리고 살면서 우리는 자기표현이 멋진 사람을 만나게 된다. 자기표현이 멋진 사람은 매력이 풍겨서 왠지 모르게 끌리는 법이다. 내면을 고치라는 이야기와도 같다.

내면의 미는 외모에 그대로 형성된다고 한다. 그 사람의 생각과 정서가 그대로 반영된다. 외모에는 살아온 모습과 습관을 나타나게 되고 더 나아가 인품과 인격까지 드러나기 마련이다. 누구를 막론하고 너무 친해져서 버릇없는 사이가 되어서는 안된다.

즉 상대방이 윗사람이면 예절을 잃게 되고, 아랫사람이면 위엄을 잃게 된다. 더구나 어리석고 예의를 차릴 줄 모르는 속된 사람과는 결코 허물없이 지내서는 안 된다.

살다보면 자신을 좋아해주는 사람을 만날 수도 있고 자기를 싫어하는 사람을 만날 수도 있다. 그리고 본인이 좋아하는 타입의 사람이 있으면 또 본인이 싫어하는 타입의 사람도 있을 것이다. 살아가면서 본인만 좋아해 달라고 할 수도 없는 일이고 세상사는 일에 아름다운 것만 보고 살 수는 없는 일이다. 이러한 점을 확실히 인식한다면 다른 사람 입장에서 이해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경험이 신념을 결정하지만 성격은 자기 스스로가 결정하는 것으로 본다. 우리가 살면서 자기 경험과 배움을 통해 삶을 향상시키는 사람들은 뚜렷한 목표와 열정으로 ‘진정한 성인의 나이’에 도달하기위한 인생을 준비 할 것이다. 돈도 중요하지만 자기의 노후를 어떻게 끌고 나갈 것인가? 을 생각해 볼 일이다.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절제할 줄 알아야한다.

노후에는 주변 사람이 중요하다. 인맥이 늘어나는 사람들을 보면 예의와 애교가 있다. 바꿔 말하면 인맥을 넓히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특징이나 차별화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사랑하는 사람을 많이 만들고 진실하게 상통한다는 것이다.

때론 상대방의 비난을 자기 잣대로 판단하지 않고 들어주어야한다. 자기 잣대로 평가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누군가를 비난 하지도 말고 비난을 듣지도 않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마법과 같은 것으로 바로 “예의”이다. 예의가 없는 무례하고 거칠기 만한 사람들은 반감을 산다. 그래서 예의는 아주 엄숙하고 지나치다 할 정도로 지켜도 좋은 것이다. 특히 사이가 안 좋은 사람을 대할 때 예의는 의무와 같은 것이다.

예의를 지키다보면 스스로에게 얻을 수 있는 것을 느낀다. 화를 내고 욕을 하는 것보다 낫다. 또 친한 사이일수록 상대방 행동을 예민하게 받아들이기 마련이다. 따라서 친할수록 예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평범한 지식을 두고 지혜라고 말하지 않는다. 지혜란 먼저 듣고 이성으로 이를 분석하고 실천하여 얻은 지식을 뜻한다. 그래서 지혜를 얻을 때 우리는 확신을 가지게 된다. 지혜는 눈에 보이는 것과 눈에 보이지 않을 때를 구분해서 보게 하고 ‘사고의 틀’을 넓게 만들어준다.

사람은 누구나 성공해서 출세하고 싶어 한다. 그런데 왜 우리 주변에는 성공한 사람이라고 칭찬받는 사람이 많지 않은가? 성공의 판단기준은 다양하고 상대적인 측면이 있다. 그러나 성공여부의 판단을 어떤 특정인을 대상으로 삼으면 판단하기가 어려운 게 아니다.

진정한 성인으로 사회적 성공이란, 자기의 일을 통해 좋은 평가를 받게 되고 그것이 명예로운 것을 말한다. 즉 사회적 성공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확실한 직장이나 직업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창출하고 그 결과로 인해 지위가 높아지거나 해낸 일의 가치가 높은 사람들이 칭송받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사람마다 가치관이나 인생관이 다르므로 사회적 성공의 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은 인간관계가 좋아 요즘 말로 NQ(Network Quotient)지수가 높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예의 바르게 하고 웃는 얼굴로 대하고 그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대방에게 호의적인 관심을 표명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간사람이 성공하는 것이다. 즉 함께 더불어 잘 사는 법을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우리는 다양한 감정을 갖고 있다. 감정에 교양(자제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다양한 감정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진정한 성인의 나이가 들수록 자기를 컨트롤하는 마음의 평화가 필요할 것이다. 마음의 여유와 융통성과 너그러움을 가지자. 사람들과의 조화를 이루며 사랑을 베풀 수 있다면 누구나 아름다운 황혼을 맞이할 수 있다.

okjoojeon@naver.com 전옥주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