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은 新국가·공간전략, 新메가트렌드, 지방분권시대 등을 반영해 지역 경제·사회·문화·교육 등 군정 전반에 걸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음성의 미래상을 구체화하기 위한 ‘2040 미래비전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군은 중장기 발전계획에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및 ‘제4차 충청북도 종합계획’ 등 상위 관련 계획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4차 산업혁명 ▲산업·공간·인구구조 ▲기후 등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미래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 및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마스터플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 5월6일부터 내년 1월30일까지 9개월간 전문기관인 (재)충북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총괄 수행하고 군 간부공무원으로 구성된 총괄기획단과 협업해, △전문지식 △경험 △정보가 바탕이 된 통찰력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청사진을 정립해 이를 실현하기 위한 완성도 높은 발전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간 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읍·면을 방문해 지역주민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군민의 숙원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조사, 각 지역·성별·연령별로 구성된 군민 비전단을 운영하는 등 군민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고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군은 민선7기의 도전적인 목표 설정 및 비약적인 성과달성을 통한 지속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온 저력으로, 현재 국내·외 불안정한 사회경제구조의 변화 흐름 속에 성장활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추진한다.

특히, 지금까지 추구해 온 역점분야에 ‘선택과 집중’을 더욱 강화하고 불확실한 미래 변화에 대한 포용적 대응을 위해 전 분야에 균형 잡힌 전략이 세워질 수 있도록 연구한다는 계획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우리군은 산업, 관광, 자원, 교육 등 모든 분야에 무한한 개발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이 특성을 외부로 노출시켜 현실화하고 극대화하기 위한 매개체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나올 성과품”이라고 밝히며,

“우리의 강점과 약점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강화와 보완을 통해 앞으로 나아갈 미래상을 정립한 발전전략을 준비한다면, 현 시점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차별화된 대한민국 중심도시 음성군으로 발돋움하는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음성군은 올해 ‘도시브랜드 슬로건 개발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어, 군의 정체성과 미래 지향적 비전이 담긴 도시브랜드로 대외적 마케팅을 강화하고, 완성도 높은 발전전략으로 경쟁력을 갖춘 대한민국 핵심도시로 부상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