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소비촉진을 통한 소상공인 조기회복 지원 및 지역 공동체 상생 강화를 위해 대전지역화폐 ‘온통대전’(이하‘온통대전’) 을 14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온통(On通)대전은 ‘모두, 전부’를 뜻하는 순 우리말 ‘온’과‘소통과 통용’을 뜻하는 ‘통(通)’, 그리고 큰돈을 의미하는 대전(大錢)을 결합한 명칭이다.

대전 시민 모두에게 통용되는 지역화폐이자 소통의 매개체가 되도록 사회적 배려와 온정의 확대 등을 통한 공동체 기능 강화에도 중점을 두었다.

대전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당초 7월 발행일정을 2개월 앞당겨 출시하고 발행 목표액도 2,500억 원에서 최대 5,000억 원으로 증액하고 월 구매한도도 최대 100만 원까지 확대했다.

온통대전은 만 14세 이상이면 주소지와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온통대전 앱’을 다운받아 신청하거나, 하나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단, 하나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한 경우, 체크카드 온통대전은 충전ㆍ사용이 다음날 오전 6시 이후부터 가능하고 선불카드 온통대전은 바로 충전ㆍ사용이 가능하다.

온통대전은 대전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한 카드형태의 지역화폐로 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대전 내 모든 소상공인 업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백화점, 대형마트, 준대규모 점포,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프랜차이즈 직영점, 사행성 업소, 온라인 결제 등 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온통대전은 다른 지역화폐보다 사용편의성이 높고 혜택도 크다.

온통대전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구매한도는 개인의 경우 최대 100만원이고 출시 후 2개월 내에는 최대 15% 캐시백(캐시백 10% + 경제활력지원금 5%, 예산소진 시 조기종료)을 제공한다.

연회비와 재발급 수수료가 없고 30%의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

단, 국가정책에 따라 7월까지 사용분에 대해서는 80%의 소득공제를 받는다.

온통대전은 삼성페이ㆍLG페이와 연계된 모바일 간편결제가 가능해 실물카드 소지 불편을 해소했고, 체크카드 온통대전의 경우, 대중교통(버스, 지하철)과 택시에서 교통요금 결제도 가능하다.

단, 대중교통은 후불교통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는다.

소비쿠폰이나 대전시 긴급재난생계지원금 카드 소지자는 온통대전 앱을 다운받아 회원가입을 하면 온통대전으로 자동 등록돼 별도의 카드 신청 없이 기존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대덕e로움 카드 소지자도 대전 전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의 혜택이 동일해 대덕e로움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단, 개인에게 혜택의 이중지원을 방지하기 위해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 중 한 개의 카드만 발급받을 수 있다.

핸드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하나은행 영업점에서 카드신청, 충전 등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즉시 신청ㆍ발급도 가능하다.

또한 인근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도 홍보마케터를 통해 앱 설치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온통대전 앱을 통한 온라인 카드 신청 후 수령까지는 통상 2~3일 소요되며, 문의사항은 온통대전 고객센터(1661-9645, 부정유통신고센터)로 연락하거나 온통대전 웹사이트(www.ontongdaejeon.kr)를 이용하면 된다.

온통대전은 사회적 배려 및 공동체 기능도 강화했다.

온통대전은 다른 지역화폐와 달리 고령층과 스마트폰 미소지자 등 사회적 배려자를 위한 오프라인 전담창구(하나은행 영업점) 운영 및 저소득층에 대한 추가 혜택 등 착한 소비ㆍ나눔을 통한 사용자 편익 증대 및 배려 가치를 공유한다.

개인 캐시백 기부 시스템 구축과 기업의 온통대전 구매액의 캐시백을 저소득층에 기부하는 사회공헌 동행협약 기업을 발굴하고, 소외계층과 원도심 낙후상권을 지원하는 지역사랑포인트제를 운영한다.

또한, 업소 간 연계할인, 할인가맹점, 지역기업의 온라인몰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구축해 지역화폐 활성화와 지속 가능성도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온통대전이 어려움을 겪는 시민과 소상공인에게 희망이 되고 지역경제에 활력제가 되기를 바란다”며 “나눔과 소통, 다함께 잘 사는 상생의 가치가 온통대전을 통해 실현돼 지역사회연대ㆍ공동체 의식이 강화될 수 있도록 대전 시민의 적극적인 이용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