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12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제2차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와 2020년 제2차 대전광역시 인권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용역 수행사인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제2차 대전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착수보고에 이어 인권위원의 분야별 전문지식과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자문 순으로 진행됐다.

 대전시는 지난 2015년 ‘제1차 대전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해 인권도시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마련과 더불어 인권문화 형성과 협력체계 구축 등을 통해 ‘누구나 누리고 존중받는 인권도시 대전’조성에 힘써왔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추진하는 ‘제2차 대전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개년의 인권정책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추진된다.

 제2차 대전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은 제1차 기본계획 추진결과 분석과 대전의 인권환경 및 타 인권선도도시와 국가의 정책분석을 통해 대전 인권정책의 비전을 제시하고 인권수범도시로 도약할 정책목표와 추진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날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의 박환보 교수(충남대, 총괄)는 강명숙 교수(정책분석 및 아동·청소년인권, 배재대), 김주현 교수(노인·여성인권, 충남대), 서현수 교수(장애인·이주민 인권, 한국교원대) 등 국내 인권분야 최고 연구진과 더불어 최상의 연구결과를 도출하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에 대전시 인권위원은 분야별 전문지식과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토대로 심도 깊은 의견을 전달했다.

 양해림 위원장은 “인권위원과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또 대전시와 인권활동가 등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최상의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전시 정해교 자치분권국장은 ‘향후 5년간 대전이 인권수범도시로 도약할 인권정책의 새로운 틀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