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4월 29일 경기 이천 물류창고 건축공사장 화재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함에 따라 서울시 내 연면적 2,000㎡이상의 건축공사장에 대하여 ‘화재예방을 위한 긴급현장 안전점검’을 1차로 5월 1일부터 5월 5일까지 실시하였고 2차 현장점검을 5월 7일부터 5월 8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점사항으로 건축공사장 관리책임자(현장소장)에 대하여 지난 ’18년 1월 4일부터 건축공사장 화재안전조치 의무가 강화되어 시행되고 있는 ‘서울특별시 화재예방조례’에 대한 철저한 현장확인 및 교육을실시하고,??화재 위험성이 높은 용접·용단 작업 시에는 현장 안전관리책임자 입회·감독하에 반드시 소화기를 휴대하여 작업하도록 지도한다.

용접·용단 작업은 건축공정 70% 이상일 때 주로 많이 시행하기 때문에 건물 내·외장재가 시공되는 시점으로 이 시기에는 작업에 투입되는 인력도 많아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피해로 이어진다.

또한, 건축공사장 임시소방시설 설치 상태, 정상작동 여부도 현장에서확인점검 한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는 용접·용단 등 화재위험작업 공사현장에는 소화기, 간이소화장치, 피난유도선 등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이번 건축공사장 화재예방 긴급현장 점검을 통해 공사장 내 작업과정에서 화재 위험성을 사전에 제거·차단하여 화재를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3년간 서울시 건축공사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452건으로 23명의 인명피해(사망3, 부상20명)가 발생했다. 연도별로 ’17년 165건, ’18년 161건, ’19년 126건이 발생했으며, 지난해 건축공사장 화재는 ’18년 대비 35건이 줄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