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식 충북도 농정국장은 4일 축산농가 3개소와 증평군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가축전염병 방역실태와 퇴비부숙도 준비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현재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는 겨울철 발생위험 시기가 끝나 4월부터 평시방역체계로 전환한 상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휴전선 지역 야생멧돼지에서 계속 발생돼 심각단계로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성식 농정국장은 먼저 재난성 가축전염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축산농가 주변 울타리 설치현황과 출입구 소독기 운영상황을 점검했다.

거점소독시설에서는 축산차량 소독상황 등 현장에서 이뤄지는 방역화동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이후 ‘식용란선별포장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포장업이 한창인 산란계 농가도 방문했다.

식용란이 위생적으로 생산·유통되는지 과정을 확인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식용란선별포장 제도는 지난달 25일부터 시행중이다.

한편 도는 지난 3월 25일, 퇴비부숙도 의무화 제도를 1년간 계도기간(행정처분 유예)으로 정했다.

퇴비부숙도는 축산농가에서 생산한 가축분뇨의 퇴비를 농경지에 살포시 부숙도 기준을 준수해야하는 제도다.

도는 계도기간 동안 시군과 지역축협, 농가 현장을 방문해 농가 상황을 진단하고 사전검사 및 농가교육, 퇴비유통센터 9개소 설치, 퇴비 교반장비 추가 지원 등 퇴비부숙도 제도가 차질 없이 준비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김성식 충북도 농정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축산농가와 관계자들의 노력 덕분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 발생 없이 안전할 수 있었다.”라면서 “앞으로도 계속 가축방역에 힘 써주기 바라며, 퇴비부숙도 계도기간 중 미흡한 사항을 보완하고 가축분뇨 교반관리를 강화해 냄새 없고 품질 좋은 퇴비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