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이 “정부의 생활방역 전환시 매뉴얼과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절차를 잘 숙지해서 시민들이 생활방역 수칙 준수는 물론, 안심하고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4일 열린 비상대책영상회의에서 “생활방역은 코로나19의 종식이 아니라 더욱 조심해서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며 “앞으로 확대될 행사·모임 등 일상과 경제활동에서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책을 꼼꼼하게 챙겨서 시민들을 잘 계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지금까지 코로나19 확산 방지 업무를 추진하면서 얻은 경험과 문제점, 아쉬운 점 등 개선해야 할 부분들은 매뉴얼로 정비해 놓을 필요가 있다”며 “방역은 물론 경제적 문제, 시민 지원책, 사회 질서 등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비슷한 사례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빈틈없이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달라”고 지시했다.

조 시장은 긴급재난지원금 시행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590억 원의 예산으로 9만6155가구에 이르는 시민들의 생활에 도움을 줄 중요한 정책인 만큼 시행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대상 선정과 절차 등이 수차례 변경되어 혼란을 느끼는 시민들이 많을 것”이라며 “시민들의 혼란이 없도록 지급절차와 진행과정을 잘 설명하고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라”고 거듭 당부했다.

충주시에서는 3월 중순 시비와 도비로 충북도와 함께 소득평균 50% 이하 시민에게 재난지원금 지급을 계획했으나, 이후 정부에서 지자체 부담을 전제로 재난지원금 지급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충북도에서 시행을 보류했으며, 현재는 정부의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충북도와 충주시에서 예산을 각각 7.5% 정도씩 투입하는 것으로 대체한 상황이다.

또한, 충북형으로 편성된 충주시 부담액 중 정부형으로 사용될 예산을 제외한 금액은 소상공인 지원 등 코로나 관련 타 사업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한편, 최근 안동과 이천 등 전국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산불 및 화재에 대해 “예방에도 철저를 기해서 충주에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힘쓸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조길형 시장은 “생활 방역은 현 상황이 끝났다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이어가는 중에도 감염 예방을 철저히 지키면서 방심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라며 “시에서 앞장서서 생활 방역 체계를 공고히 하는 모습을 보여서 시민들이 안심하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토대를 마련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