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의 대표축제인 영동포도축제, 영동난계국악축제, 대한민국와인축제가 통합될 전망이다.

4일 군에 따르면 군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지역 대표 축제들의 추진계획을 새롭게 수립해 탄력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국악과 과일의 고장을 대변하는 이들 축제들은 ‘영동군국악과일축제(가칭)’로 개편돼 8월말 개최될 예정이다.

군은 국가적 재난상황인 코로나19사태에 따라 지역 축제 추진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고 대처방안 마련에 고심했다.

지역경제와 내수경제 침체가 예상됨에 따라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축제 추진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지역의 어려움을 함께할 수 있는 화합형·참여형 축제로 통합하여 개최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통합 운영 결정에 따라 당초 축제예산의 50%이상 절감이 예상되며, 절감 예산은 재투자돼 코로나19 피해 지원과 예방활동에 사용할 예정이다.

국악·포도·와인축제의 핵심적 요소를 제외한 부가적·중복적 내용과 프로그램을 과감히 조정된다.

단순 전시·관람을 최대한 지양하고 지역경제와 연결될 수 있는 특산품 판매와 프로그램으로 축제 콘텐츠를 구성할 계획이다.

축제의 정체성을 살리면서도 업무의 효율성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도 코로나19사태 추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영동군과 영동축제관광재단은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영동군 드라이빙 스루 농산물 판매, 영동와인 판촉행사 등 축제 취소에 대한 대응전략도 마련해 놓기로 했다.

무엇보다 군민과 관광객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축제 취소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탄력적으로 대응하며, 지역경제 도움이 될 수 있는 활성화 전략 수립에 집중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영동만이 가진 우수관광자원과 명품 특산물을 최대한 활용해 국악과 과일의 고장 영동을 알리고 많은 이들에게 명품 축제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해 상황이 급변하고 있지만, 기획단계부터 꼼꼼히 준비하고, 상황에 맞게 조정해 성공 축제를 이끌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