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산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환경교육을 통합 지원하고 지역 환경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대전광역시 환경교육센터’를 지정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대전환경교육센터는 환경에 대한 직접교육기능과 정보 공유를 위한 지원기능, 환경단체별 연계를 위한 네트워크 거점기능 및 다양한 지역환경 연구 기능 역할을 수행해 지역의 환경교육 질을 높이고, 분산 운영되던 환경교육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대전에는 여러 단체가 환경교육을 하고 있지만, 환경교육을 종합적으로 지원 할 수 있는 기관이 없어 환경교육 수요증가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허브(Hub)기관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대전시는 이번 대전환경교육센터 지정으로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고 지역차원의 다양한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환경교육센터지정에 대한 공고기간은 5월 1일부터 14일까지며, 접수는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대전시는 접수 마감 후 5월 19일 심사위원회를 개최한 뒤 5월말 최종 1곳을 지정할 예정이다.

지원자격은 최근 3년 이내 환경교육 실적과 환경교육시설 및 인력을 갖춘 비영리 법인 또는 민간단체다.

선정된 기관은 2021년 1월부터 2022년 12월 까지 2년간 매년 3억 원의 예산을 받아 위탁운영할 예정이며, 세부적인 공고내용은 대전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전시 이윤구 기후환경정책과장은 “최근 미세먼지, 지구 온난화, 환경성 질환 등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과 해결을 위한 핵심 열쇠로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며 “앞으로 대전환경교육센터를 통해 지역환경교육의 체계적인 발전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