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진흥원, 제10회 원효학술상 수상자 선정 발표
대한불교진흥원, 제10회 원효학술상 수상자 선정 발표
  • 손혜철
  • 승인 2020.04.2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권오민 교수
권오민 교수
박경준 교수
박경준 교수
성제 스님
성제 스님
조현길
조현길
현서 스님
현서 스님

학자 부문

대상_권오민(경상대 철학과 교수), 상금 2,000만원
특별상__박경준(동국대 불교학부 명예교수) 상금 1,000만원

학생 부문

은상_성제 스님[동국대학교(경주) 대학원 박사과정], 상금 300만원
은상_조현길[동국대학교(경주) 대학원 박사과정], 상금 300만원
은상_현서 스님(중앙승가대 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상금 300만원

재단법인 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한구) 원효학술상운영위원회는 4월 27일(월), 종합 심사회의를 열어 2020년 제10회 원효학술상 수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 학술 부문 대상(大賞)에 권오민 경상대 철학과 교수[수상작 : 저서『上座 슈리라타의 經量部 사상』, 상금 2,000만원], 학술 부문 특별상(特別賞)에 박경준 동국대 불교학부 명예교수[수상작 : 저서『불교학의 사회화 이론과 실제』, 상금 1,000만원]를, 학생 부문에는 은상(銀賞)에 동국대(경주캠) 대학원 불교학과 박사과정 성제 스님[수상작 : 논문「티벳불교의 쌈예논쟁에 대한 재검토」, 300만원]과 동국대(경주캠) 대학원 철학과 박사과정 조현길 학생[수상작 :「원효의 불성론 연구 - 『열반종요』에서 나타나는 삼론학의 영향을 중심으로 -」], 중앙승가대 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현서 스님[수상작 : 논문「경한의 생애와 선사상 연구」, 300만원]을 최종 선정했습니다.

이번 제10회 원효학술상은 2019년 11월 공고를 낸 이후 2020년 2월 28일까지 응모된 총 29편을 대상으로 지난 3월과 4월,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수상자(수상작)를 선정하였습니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을 수여합니다.

원효학술상(元曉學術賞)은 (재)대한불교진흥원에서 시상하는 불교 관련 학술상이다. 인문학과 사회과학 등의 분야에서 현대 사회, 문화에 대한 불교적 조명과 한국 철학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는 불교사상 연구 학자를 격려하고, 인류 문명의 창조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010년 제정되었으며, 선정 대상은 불교사상의 현대적 조명과 동·서 사상 비교 연구 등을 통해 불교사상을 연구한 저서, 논문 등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