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27일 산업부의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 사업자에 선정되어, 대전 동구 가양동 위치한 옛)충남보건환경연구원 부지(3,305.8㎥)에 3년간 총 317억 원이 투입되어 조성된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은 사회적경제 조직의 허브역할과 네트워킹의 거점을 구축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의 혁신공간을 마련하며,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한 혁신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대전은 사회적경제의 큰 전환점이 될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 사업자 선정은 작년 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 성공적 유치에 이어 또 하나의 쾌거다.

 그동안 대전에는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한 인프라가 너무 미약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 혁신타운 조성으로 우리지역의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안정되고 발전적인 시설과 운영체계의 지원속에서 창업과 경영활동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또한 열악했던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에게는 더욱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이 조성되면 혁신메이커 프로그램 공간, 컨설팅 아큐브 공간, 제작실험 작업공간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 특별관 등의 ‘이노베이션 팹랩’과 지원조직이 집적화된 ‘하이브’와, 교육시설과 컨퍼런스홀 등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를 위한 ‘에듀센터’, 그리고 사회적경제 제품 판매 및 주민친화 시설로 구성된다.

대전시는 지난해부터 산업부의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 사업 선정을 위해 산업부 및 기재부의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고 중앙부처와 함께 20년 국가 예산 편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

 이번 혁신타운 조성사업은 총 317억 원이 투입되는 타운 조성사업으로 1년차는 부지매입비 및 실시설계 등 56억 원, 2년차는 공사비용 161억 원, 3년차는 공사비 및 장비구입 등 1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 중 37억 원 부지 매입비는 대전시가 부담한다.

 대전시는 최적의 타운조성을 위해 타당성 연구도 추진하고, 사회적경제의 당사자 조직은 물론 각 구청장들과 지역 대학들의 의견을 모았으며, 특히 은퇴과학자와 청년의 의견을 함께 모아 대전만의 사회적경제 방향을 모색해왔다.대전시는 사회적경제를 성장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도시다.

 민선7기 들어 부서 신설을 통해 행정의 역할이 커졌고 그로인한 성과들이 나타고 있다.

 특히 지난해 대통령이 참석하는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개최했고 올해 혁신타운 조성에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예산도 전년에 비해 2.5배 증가하는 등 대전의 특화된 사업 들이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대전시는 사회적경제 당사자와 시민의 욕구를 반영한 사업을 추진하며,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장을 위한 인적・물적 거점 공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적경제위원회를 구성해 중장기 기본계획을 마련할 계획으로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을 추진할 조직도 설치할 계획이다.

 대전시 이성규 공동체지원국장은 “앞으로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이 지역에서 원하는 꼭 필요한 의 사회적경제를 추진하고 이로 인해 다함께 어려움 없이 살아가는 대전 경제를 이끌어가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사회적경제를 선도하는 중심도시로, 사람중심의 상생 발전형 경제도시로 조성해 더불어 잘 사는 사회적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청년은 물론 은퇴과학자와 함께 사회적경제기업과 상생하는 사업 모델 등을 더욱 발굴해 추진할 것”이라며 “올해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 사업, 자치구와 협력사업, 민간주도의 활성화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지역의 사회적 가치를 위한 사회적경제 육성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의 사회적경제기업 현황은 915개로 사회적기업 150개, 마을기업 53개, 협동조합 693개, 자활기업 19개며 고용부 사회적기업과 기재부 협동조합 지원기관인 사회적경제연구원과 성장지원센터, 마을기업 지원기관인 마을과 복지연구소가 있다.

 당사자 조직으로는 사회적기업협의회, 마을기업연합회, 한밭협동조합연합회, 핱밭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자화기업협회, 사회적경제활성화 대전네트워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