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시장 황명선)가 노사발전재단에서 공모한 2020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 노·사·정 협력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일자리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2020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은 노사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발굴·확신하기 위해 지역 노사민정이 주체가 되어 지역 실정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국 14개 신청 자치단체 가운데 서류 및 면접심사를 거쳐 논산시, 부천시, 대전 대덕구 등을 비롯한 8곳이 선정됐으며, 논산시는 2억 원의 컨설팅 및 운영비를 전액 지원받게 됐다.

시는 도농복합도시라는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농생명 사업분야의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을 부각시키면서, 사회통합적 노사관계를 토대로 한 지역고용 거버넌스를 구축해 나가는 논산형 일자리창출모델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동안 시는 공모 신청을 위해 논산시기업인협의회, 한국노총 논산지부, 논산시 노사민정협의회, (사)지역경제와 고용과 수차례 회의를 거쳐 (사)지역경제와 고용을 컨소시엄 기관으로 지정하고, 한국노총 논산지부 및 논산시기업인협의회를 협력기관으로 노사정 합의를 도출해내며, 원만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오는 5월 노사발전재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자치단체별 산업·고용·환경 등 지역 여건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 후 노사 민정 등 주체들이 함께 지역일자리 모델 개발과 이행방안에 관한 협의를 거쳐 단계별 컨설팅에 돌입한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경제주체 간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한 상생형 일자리를 창출해 다양한 계층을 위한 논산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지원해 일과 행복이 있는 시민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