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 ON 태극기’태극기 전시상자, 퍼즐북
우리 집에 ON 태극기’태극기 전시상자, 퍼즐북

독립기념관(관장 이준식)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수업 실시에 따라 가정에서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 ‘내 손안에 독립기념관’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교 육 개 요
기 간 : 2020년 4월 23, 24, 28, 29일 13:00~17:00 중 운영
참가방법 : 독립기념관 홈페이지 선착순 접수(무료)
대 상 : 초등학생 포함 가족 50명
내 용 :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독립운동 태극기’ 및 ‘독도’주제 온라인 교육

‘내 손안에 독립기념관’은 ‘우리 집에 ON 태극기’와 ‘독도야 놀자’로 구성되어 있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교육영상을 시청하며 독립기념관 학예사와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이다. 교육영상 시청 후 퀴즈에 참여하면 독립기념관에서 제공하는 체험 교구재를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

‘우리 집에 ON 태극기’는 초등 2학년 교과과정과 연계한 저학년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국가상징 태극기에 대해 알아보고, 3·1운동 당시 사용된 태극기와 독립군이 사용한 태극기를 살펴볼 수 있다. 체험 교구재로는 태극기 전시상자 만들기와 퍼즐북을 함께 제공한다.

‘독도야 놀자’는 초등 5~6학년 교과과정과 연계한 고학년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독도의 동·식물과 해양자원 등 자연을 알아보고, 독도가 우리 땅인 역사적 증거를 알아볼 수 있다. 체험 교구재로는 독도의 자연 입체퍼즐과 독도의 역사이야기 책자를 제공한다.

독립기념관은 실시간 온라인 교육 외에 가정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체험활동지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신규 제공되는 체험활동지는 ‘우리가족 역사탐험대’와 ‘전시관에서 살펴보는 독도이야기’ 이다.

‘우리가족 역사탐험대’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해, ‘전시관에서 살펴보는 독도이야기’는 우리 땅 독도의 역사와 자연에 대해 온라인으로 사이버전시관을 활용하여 체험활동지를 풀어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가정에서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설서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학부모가 선생님이 되어 상호학습을 할 수 있다.

체험활동지와 해설서는 독립기념관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사이버 전시관을 이용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활용할 수 있다.

독립기념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자 지난 3월 대구의 지역아동센터에 독립운동 체험교구재 130세트를 기부해 교육복지 취약계층의 역사학습을 지원한 바 있으며, 앞으로 온라인으로 집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및 체험학습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독립기념관 홈페이지 참조 http://www.i815.or.kr)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