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소방서(서장 류광희)는 지난 9일 소방서 후정에서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화재조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화재재현 실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화재재현 실험은 농촌지역에서 주택화재 원인으로 화목보일러 취급 부주의로 인한 연통과열에 의한 화재가 증가함에 따라 발화원인 상관관계 규명 및 연소확대 특징분석을 통한 유사한 화재예방을 목적으로 실시됐다.

또한, 재현실험 방법은 화목보일러 재현실험 세트장을 제작 설치하여 주택 내에서 연통과열에 의한 접속 부 물질 연소 및 화목보일러 연통내부 축적물 발화여부 연소실험 과 연소패턴 실험으로 가설을 재구성하는 방식으로 발화과정, 연소형태 등 과학적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획득했다.

재현실험 내용으로는 ▲화목보일러 연통 온도변화 ▲샌드위치패널 연소실험을 통한 화재패턴 확인 ▲연통 외부 접촉가능 물질(종이․나무잎․사용자부주의 등) 발화여부 분석 ▲내부 축적물의 발화여부 가능성 확인 및 자료수집 등으로 진행됐다.

류광희 영동소방서장은“날로 급증하는 화목보일러화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관계자 교육과 자료 확보 차원에서 이번 실험을 준비했다”며“실험 참가자 모두에게 화목보일러화재를 실제로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