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은 작년 인구늘리기 릴레이 협약 맺었던 단체를 대상으로 한 ‘2020년 인구늘리기 우수시책 지원 공모사업’의 단체 선정을 완료하였다.

군에 따르면 공모사업을 신청했던 5개 단체 중 사업의 독창성, 기대효과 및 주민참여도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아 선정된 4개의 단체를 선정했다.

선정 대상 단체는‘옥천순환경제공동체’, ‘옥천읍주민자치위원회’, ‘옥천문화원’, ‘옥천새마을회’로 각 500만원의 사업비를 지급받게 된다.

각 단체의 사업으로 ▲‘옥천순환경제공동체’에서는 도시청년들이 옥천으로 와 2박 3일간 생활을 하며 지역의 문화를 경험하는 청년귀촌캠프를, ▲‘옥천읍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옥천의 주요 볼거리를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하여 홍보하는 사업을, ▲‘옥천문화원’에서는 금구리 일대 주요명소 및 역사적 장소 등의 정보가 정리된 지도 제작 및 배포를, ▲‘옥천새마을회’에서는 다자녀 가정 가족사진 촬영 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각 단체의 사업들은 올해 말까지 추진되며, 실적이 우수한 단체에 대하여 연말시상식 때 인구 유공 표창도 수여할 계획이다.

전재수 기획감사실장은 “사실 그동안 인구관련 사업은 군 주도의 사업이 대부분이었으며, 민간단체에서는 인구늘리기 캠페인 추진이 전부였는데, 예산을 들여 민간이 직접 사업 주도한다는 것은 정책 추진 방식의 전환점이 될 만큼 큰 의의가 있다.”며 “올해 실적에 따라 사업 규모 확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작년에 시행된 ‘인구늘리기 릴레이 협약’은 민간단체 34곳과 체결하였으며, 주민 개개인이 인 구늘리기 홍보대사가 된다는 민관 협치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범 군민적인 사업으로 옥천군에서 전국 최초로 시행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