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최근 기획재정부 주재로 개최된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진상황 영상회의에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기 정착과 청년농업인 육성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회의는 기획재정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지자체 등 행정기관과 민간 전문가, 기업체 등이 참석해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대학교 이중용 교수는 지역별 특성 있는 실증단지 조성을, 순천대학교 신창선 교수는 산학연관 복합 4차 산업혁명 혁신단지 구축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명기 실장은 민관협력 테이터 기반 상용서비스 모델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김경호 전라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책임성과 공공성 확보를 위해 운영과 시설을 총괄 관리할 조직이 필요하다”며 “초기 자립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운영비의 일부를 국비로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청년교육생의 정착․창업에 대해 “청년교육생들이 오는 9월부터 20개월간 교육을 받고 농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 후 창업하기 위해, 선도 농가의 기술지도를 받으며 온실을 저렴하게 임대해 경영할 수 있도록 스마트팜 혁신밸리 배후지역에 추가 임대단지 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 구윤철 제2차관은 “전국 4개 지역(전북 김제, 경북 상주, 전남 고흥, 경남 밀양)에 조성 중인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우리 농업의 미래산업이다”며 “철저한 설계·시공으로 잘 조성돼 운영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안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고흥군 도덕면 가야리 간척지 일원에 33㏊ 규모로 총사업비 1천 100억 원(국비 589억 원, 지방비 436억 원, 자부담 75억 원)을 들여, 오는 8월 착공해 내년 말까지 청년보육농장과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등을 조성키로 하고 현재 기반․핵심시설 등에 대한 설계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