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이들이 의료기관 내원에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과 관련, 정부는 이런 상황을 개선하려는 의지로 국민안심병원을 지정했다.

선병원재단(이사장 선두훈) 유성선병원은 대전 유성구 소재 국민안심병원으로,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철저한 국민안심병원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병원 외곽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도 전 직원이 적극 동참하고 있다. 방문하는 환자들의 수가 다소 감소한 것은 사실이나, 유성선병원에 대한 환자들의 믿음으로 외래 진료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유성선병원 외래 진료 구역은 △일반 환자 외래, △코로나19와 무관한 호흡기환자 외래, △외곽에 설치된 코로나 선별진료소 등 3가지로 분류된다. 입구에서부터 호흡기 증상과 발열 유무 등을 확인하고 문진표를 작성하게 해 일반 환자와 호흡기 환자를 구분한다. 발열 환자들은 음압격리실 및 선별진료소에서 진료하고 있다.

호흡기 증상이 발견될 경우에는 코로나 유증상자인지 여부를 확인한다. 호흡기 환자들은 별도 진료실로 가게 하는 등 동선 자체가 완전히 분리돼 있으므로 안심병원이라는 말 그대로 정말로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환자 면회의 경우, 상주 보호자 1명만 출입증 소지 하에 출입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외는 전면 통제하고 있다.

입원 대기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준하는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유성선병원에서는 검사 결과가 확인될 때까지 음압격리실에서 대기하게 한 뒤 음성 판정 후에야 담당 병실로 이동시키고 있다. 음압격리실이 차 있을 때는 별도의 격리 공간인 입원 선별 병실(ASR, Admission Screening Room)에서 머무르게 하고 있다. 가령, 골절 치료를 위해 입원을 원하는 환자는 잠시 격리 조치를 거쳤다 음성 판정 후 정형외과 병동으로 입원하도록 안내받는다. 급하지 않거나 증상이 경미한 대기 환자들은 잠시 귀가했다 음성판정 후 다시 방문할 수도 있다.

대기 환자들 중 호흡기 환자들은 외래에서 호흡기 환자들을 별도로 관리하듯이 병동에서도 따로 입원 치료를 받는다. 호흡기 환자를 특별히 지정된 공간에만 있도록 하는 등 호흡기 환자 전용 병동을 운영하며 환자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그밖에 유성선병원은 선별진료소를 1곳 더 설치해 제2선별진료소로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 있던 제1선별진료소를 방문한 환자들 중 확진자가 있을 시 방역 등으로 인해 임시 폐쇄되는 동안 선별진료소에서의 진료가 필요한 환자들을 진료하기 위함이다.

이규은 선병원재단 경영총괄원장은 “호흡기환자나 코로나19 등 감염질환자가 일반 환자와 전혀 섞이지 않도록 별도의 곳에서 외래진료를 하고 있다”며, “유성선병원은 안심병원 중 안심병원으로, 여타 환자들이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