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북교육]옥천중학교는 현재의 초빙 교장선생님(한경환)이 2010년 9월 부임한 이후 '제2의 개교 선언'과 함께, 생활지도 및 인성교육을 기본으로 학력제고에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시와 음악으로 꿈이 영그는 다행복한 학교라는 주제로 교육과학기술부 주최 ‘2012년 전국 100대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었다.

옥천중학교는 관리자의 비전과 의지, 구성원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새로운 학교 문화 창조를 위한 분위기가 조성되었고, 교사와 동문 및 지역 사회가 혼연일체가 되어 옥천중학교의 역사적 중흥을 위해 힘차게 비약하는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옥천중학교 한경환 교장과의 일문일답

1. 학교현황 소개
옥천중학교는 1951년 9월 1일 개교하여 61회 졸업 및 20,873명의 훌륭한 졸업생을 배출한 오랜 전통의 학교로 배구, 유도, 육상의 운동부 양성 및 컴퓨터, 음악, 미술, 연극 등 학생들의 특기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또한 농촌 지역의 학교 규모로는 큰 편으로 25개 학급 744명의 남학생들과 70명의 교직원이 하나 되어 움직이는, 주민들의 기대와, 동문, 학생들의 자부심이 강한 학교입니다.

2. 학교 경영관 및 방침은?
맑은 품성과 밝은 지혜로 미래를 꿈꾸는 창의적인 일류 명품 옥천 교육을 위해,
Smart Student (창의적인 사람, 꿈을 지닌 사람, 심신이 건강한 사람)
Smart Teacher (전문성을 갖춘 교사, 사명감이 투철한 교사, 사랑 주고 존경 받는 교사)
Smart School (꿈이 있는 학교, 실력 있는 학교, 사랑이 넘치는 학교)라는 3-SM 비전 추구 목표 아래
학생, 교사, 학부모, 동문 모든 교육 공동체가 하나로 힘을 모아 실력을 갖춘 창의․인성이 조화로운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3. 2012년 전국 100대 인성교육실천우수학교(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된 소감은?
그동안 학생들의 인성 교육과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학생들의 정서순화 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의 중심 학교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교직원과 학생 및 동문과 지역 주민이 일심동체가 되어 힘차게 움직인 결과 교육과학기술부 주최 ‘2012년 전국 100대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된 것은 본교의 가장 큰 성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본교가 이렇게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학교․가정․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연계활동을 통한 공조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 주신 옥천중 교육가족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4. 인성교육실천학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학교특색프로그램은?
우수 실천 사례는 학생 중심의 선택과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수업 방법 연구를 통한 다양하고 흥미 있는 수업 프로그램 운영,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각종 연수와 교과협의회 활성화,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와 우수 학생 선행 학습 방지를 위한 1:1 멘토링제와 수준별 프로그램 운영, 교과와 연계하여 우리 고장 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성 강화를 위해 외부 전문 강사를 활용한 전문성 있는 지도, 미래를 대비한 진로 체험의 다양화, 고운말 사용과 시낭송, 친구 간에 “사랑합니다”라는 다정한 인사하기 등 인성교육 강화로 학교 폭력 근절, 집중이수와 수준별 수업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는 창의적인 평가 방법 개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5. 옥천중학교의 특색 있는 학교 프로그램은?
동아리활동을 통한 인성과 감성교육 실천을 들 수 있습니다. 본교는 시와 음악이 흐르는 감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고 음악 속에서 생활하는 활기찬 학교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인성교육 강화로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기를(인성교육실천기록장)” 제작, 활용 하고 있으며, 인성교육 주간 운영, '사랑합니다.' 인사지도,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축제 마당, 등교학생 맞이하기 등의 다채로운 행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외 난타반 외 6개의 음악동아리는 각종 축제 활동에 참여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 행사활동 지원 및 복지시설 위문공연 등의 봉사활동에 참여하였고, 예술진흥원의 지원으로 운영하고 있는 연극반의 활동은 문화체험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신선한 자극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농촌지역의 다문화 학생들이 늘어가는 현실에 맞추어 ‘함께 어울림’ 세상을 만들기 위한 다문화 교육주간을 운영하여 세계 여러 나라 문화와 특징 등을 연구하고 다문화사회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6. 노력중점을 소개한다면?
옥천중학교는 흙 속에서 꿈 키우는 나눔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다양성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학생중심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게 하였습니다.

월 1회 교과협의회 및 교육과정 운영의 날을 통해, 다양하고 흥미 있는 수업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선행 학습 방지를 위하여 기초학력 부진 학생 및 우수 학생 눈높이에 맞는 영어, 수학 1:1 멘토링제 수준별 수업을 진행하였고, 주5일제 운영에 따른 15개의 토요프로그램 강좌 개설, 방과후학교의 학생 선택에 의한 20여개의 강좌 및 15개의 특기적성 강좌를 개설하였으며 이를 무상으로 지원하여 학생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노력하였습니다.

학력제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교과와 연계하여 지역 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실시하였고, 효율성 강화를 위해 외부 전문 강사를 활용한 전문성 있는 지도,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 체험의 다양화 등으로 학생들의 미래를 대비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였습니다.

집중이수에 따르는 지필, 수행평가의 평가 예고제 및 수준별 수업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는 성취평가제의 내실 있는 추진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행평가 문항 개발, 학생 수준별 선택형 서술형평가(영어과) 실시로 학교교육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7. 학생들의 진로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으로 다가서는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상급 교육기관 및 유관기관의 적극적 활용을 통해 진로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진로탐색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진로초청강연, 옥천지역 각 영역별 직업소개를 위한 직업진로 체험활동, 부모님 직업체험의 날 운영, 충북진로박람회 진로체험, 자기 적성 알아가기 체험활동, 진로탐색 검사, 다문화학생 및 학부모 진로연수, 직업종합체험관의 진로체험, 특성화고 직업진로체험, JOB릴레이퀴즈대회, 드림레터 발송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졸업하여 일선에서 활약하고 계시는 선배님들을 초청하여 후배들에게 진로계획에 대한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체험활동은 부모님의 수고로움과 가족의 의미, 직업의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게 하며, 특성화고의 학과 운영 및 진로체험을 해 봄으로써 성적에 맞추어 진학하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적성과 흥미를 고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8. 다행복한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육활동이 있다면
연중 음악이 흐르는 속에서 선생님, 학생 모두가 “사랑합니다”로 인사를 나누고, 사제동행 및 부모님과 함께 문학기행도 가고, 학생들의 시를 모아 시집도 만들기 때문에 전교생들이 모두 시와 음악 속에서 행복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교사들의 등교학생 따뜻하게 맞이하기, 어머님들의 아침밥 나누어 먹기 및 축제공연 참여 활동, 아버님들의 주1회 생활지도 참여 등 따뜻한 밥, 밝은 인사와 포옹으로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여 주었습니다.

학부모님들의 학교활동 참여와 불우학생 지원을 위한 동문 및 교사들의 장학금 지원, 낮은 자세로 임하는 교사들의 자세 등은 학생들에게 가정과 학교에서 스스로 사랑받고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게 됨으로써 전에 비해 학교폭력도 많이 줄어들었고, 동아리활동과 연계하여 지역 사회 시설을 위한 봉사활동을 전개하여 주변에서 많은 칭찬을 받고 있으며,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며, 교사가 감동하는 교육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9. 학교폭력예방에 대해
본교는 학생 개인별 상담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전학급 복수담임제 및 테마형 생활지도로 학교폭력 ZERO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는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마음이 열리지 않아 발생하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생들끼리 교류할 수 있는 계기를 다방면으로 확장하고, 서로 자발적으로 소통함으로써 근본적인 원인을 허물기 위한 생활지도입니다.

입시와 성적 경쟁으로 서로간의 배려와 사랑이 부족한 요즘 학생들에게 격려와 용기, 사랑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하이 파이브 나누기 운동’을 벌여 바른 인성을 기르고 웃음이 넘치는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소통을 위한 가족 산행 실시, 학교폭력 추방 캠페인과 함께한 “얘들아 ~ 아침 같이 먹자”, 주 1회 아버지회 야간 순찰대 등의 활동으로 “내가 인정받고 대접받고 있다”는 마음이 들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그린마일리지 제도를 활용하여 매월 모범학생 9명씩을 표창하는 반면 벌점이 많거나 지도를 받아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시를 한편씩 외우게 함으로써 시에 대한 감성을 키우고 외운 후의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게 해줄 뿐 아니라, 집중 관리를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사제동행하는 스포츠리그전 및 연극, 영화, 뮤지컬 관람, 욕설 없는 학급 선포식, 폭력예방 서약서 쓰기, 또래 상담 등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갈 수 있게 하였습니다.

10. 다문화글로벌 선도학교 운영 내용에 대해
세계화, 다양화 등 시대적 변화와 함께 우리 지역도 결혼 이주 여성과 외국인 근로자 등의 대량 유입으로 사회 구성원이 다양화되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의 학생 또한 해마다 증가하여 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다문화 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에게 다문화 이해를 돕고 나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어울림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다문화 주간 운영 및 한국전통 음식 만들기 체험, 다문하 이해 돕기를 위한 전문강사 초청 연수, 엑스포 가족 체험, 제주도 체험, 세계 의상 체험, 1학급 1국가 탐구대회 및 다문화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교육과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여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 편입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11. 2012년 3학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에서 학력향상도를 높일 수 있었던 이유는?
학습부진학생의 학력신장을 통해 교육양극화를 해소하고,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국민 기초교육에 대한 공교육 내실화와 사교육비 절감을 통한 교육서비스 강화를 위해 학력 향상팀을 운영하였습니다.

학습 부진아 검사 실시 후 무엇보다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갖고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에 주안점을 두고 지도하였습니다. 무학년제 기초학습 부진학생 지도 및 학년별 교과학습 부진학생 방과 후 지도, 무학년제 운동부 학력신장 지도, 3학년 또래멘토링제도 운영, 대학생 멘토링 수업, 무학년제 마을 돌봄 공부방(Dream up)운영, 교과 교실 야간 영어, 수학 수준별 수업 등으로 학력향상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하였습니다.

12. 감성이 자라는 학교 문화 만들기를 위한 프로그램은
비록 사춘기에 접어든 남학생들만 생활하는 곳이기는 하지만 가슴으로 느끼는 감성 교육을 위해 '생각을 여는 아침시간' 운영 및 옥천 출신 정지용 시인의 시혼을 계승하여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시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시 창작 동아리 운영, ‘꿈을 키우는 좋은 시 100선’을 제작․활용하였습니다.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시 창작 활동, 교내 시 낭송 대회, 시화전, 사제동행 문학기행 등을 추진하였고, 학생들의 작품을 모아 시집을 2년째 발간하고 있습니다.

열악한 문화 시설로 인해 학생들의 체험기회가 부족한 부분의 보충을 위해 클라리넷 초청 공연, 육군 군악대 초청 공연, 노는 놈, 뛰는 놈, 나는 놈의 연희 집단 초청 공연 등의 기회를 가였으며, 평소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체험함으로써 몸과 마음으로 느끼고 즐기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동참할 수 있는 감성을 키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3. 학부모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한 점이 있다면
학교의 구석구석도 쾌적하게 단장을 하고, 학부모의 교육활동 적극 참여 유도로 단결과 소통 및 활성화를 위한, 학교 변화·발전의 에너지원으로 활용하였습니다.

모든 교육활동 안내를 위한 가정통신문 및 문자발송, 홈페이지를 통한 안내를 연중 실시하였고, 자녀와 함께 교육활동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로 가족 한국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 가족 산행, 가족 엑스포 체험, 직업 안내 학부모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부모님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참여 기회를 확대하였습니다.

14. 옥천중에서 자랑할 내용을 소개한다면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이는 하루중 옥천중학교에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말입니다. 처음 듣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이 말이 이 학교에서는 어색하지 않으며, 점심시간이면 교무실 옆 작은 공간의 방송반 학생들에 의해 전교는 귀에 익은 잔잔한 음악이 흐르고 학생들은 어느새 콧노래로 흥얼거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쉬는 시간에는 교무실 선생님 자리 옆에 시 한편씩 들고 서있는 학생들의 풍경이 낯설지 않으며, '21세기형 명품학교 실현, 특색 있는 중학교'로 선정되어 '시와 음악이 흐르는 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 도지정 언어문화 개선 연구학교, 다문화 글로벌 선도 학교, 진로 체험 중점학교, 창의경영 영어교육 모델학교, 금연 및 폭력예방을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 등 창의성 신장과 인성교육 기회 확대로 재도약의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그 외 각종 동아리활동의 활성화로 컴퓨터반의 전국 정보올림피아드대회 동상 입상, 도내 수학 경시대회 입상, 도내 다문화 글짓기 작품 공모전 입상을 비롯하여 유도부, 배구부, 족구부, 미술부 등 25개 종목 199명의 학생이 대외상을 수상하는 실적을 거두었을 뿐 아니라 그리하여 흙에서 자란, 가난하지만 순박하고 예의 바르며 무한한 잠재능력을 가진 우수한 학생들에게 꿈을 키울 수 있는 터를 마련하고, 창의․인성이 조화로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15. 2013년을 맞이하여 계획과 옥천중 교육가족들에게 하실 말씀은?
좋은 학교, 활력이 넘치는 살아 숨쉬는 학교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개인차를 고려한 교과지도, 창의적체험활동, 생활지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원의 연수, 연구 활동 등을 통한 교원의 자질과 능력 개발을 위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조건을 조성하며, 저소득층 및 농촌지역의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 일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학교를 조성하는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나태주님의 풀꽃에 나오는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
라는 구절처럼

학생들의 인성 교육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힘차게 움직였던 그 동안의 교육적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 한명, 한명을 예쁘고 사랑스럽게 바라 볼 수 있는 또 다른 도약을 위한 발걸음을 함께 내디딜 수 있도록 많은 도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