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시(시장 이상천)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한 2020년 주거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약칭 “새뜰마을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며 정부예산 확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새뜰마을 사업’은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소외된 도시와 농촌지역 주민들의 최소한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선정지는 이번 사업을 통하여 주택과 담장, 마을안길 개선 등을 추진하게 된다.

제천시에서는 도시지역 1개소(남현동), 농촌지역 2개소(덕산면, 수산면)가 응모하여 3개소 모두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도시새뜰 지역인 남현동의 해당구역은 남천5통 일원(15,922㎡)으로 공모사업비는 30억 원이며 올해부터 2023년까지 4년간 추진된다.

아울러, 농촌새뜰 지역인 덕산면 신현1리는 22억 원, 수산면 고명리는 23억 원의 사업비로 올해부터 2022년까지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사업으로는 ▲지붕개량과 집수리 ▲빈집정비 ▲마을안길 정비 ▲소공원 조성 등 마을환경 개선 ▲주민공동체 활성화와 주민역량 강화를 중점 과제로 정하고 세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성과는 대상지 주민의 열정적인 사업의지와 국회의원, 도·시의원, 제천시 측이 합심하여 이뤄 낸 성과다.”라며,

“상대적으로 열악했던 3개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