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는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2020년 성인문해교육지원 공모사업에 응모하여 시 자체사업(가정방문형 문해교실)과 문해교육 기관 3개소의 문해교육 프로그램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교육부는 비문해‧저학력 성인의 교육기회 제공을 통한 생활능력 향상 및 사회활동 참여기회 확대를 목표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문해교육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추진하여 비 문해자에 대한 지속적인 문해교육지원사업을 실시해오고 있다.

금년에 선정된 3개 문해교육 기관은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 제천가톨릭복지관, 명락노인종합복지관이며 사업은 3월부터 12월까지 추진된다.

제천시는『비 문해자 없는 자연치유도시 만들기 프로젝트』일환으로 교육부 성인문해교육지원 공모사업에 매년 응모하고 있다.

금년에는 제천시에서 직접 추진하는 가정방문형 문해교실(1천만 원)과 3개 문해교육기관의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비(2천만원) 등 국비 3천만원을 확보하고 시비를 100% 대응투자하여 총 사업비 6천만원으로 비 문해자 없는 자연치유도시 만들기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제천시 자체사업으로 처음 응모하여 선정된 가정방문형 문해교실 사업을 통해 문해교육 소외계층에 한발 더 다가가는 문해교육을 확대하여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제천시에서는 지역의 비문해자를 대상으로 힐링문해학교를 35개소 이상 운영하고 있고, 생활문해, 정보, 금융, 안전, 교통 문해 등의 교육을 실시하여 비문해자의 지역사회 소통 및 학습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제천시는 2020년 충청북도평생교육프로그램 공모사업에도 응모하여 청년세대를 위한 평생교육활성화지원사업(청지기봉사단 양성)이 선정되었으며,

이는 청년세대 일자리 창출 및 지역사회 재능기부 봉사단 구성 운영으로 청년세대의 배움 나눔 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공모사업 응모를 통해 제천시의 평생학습을 더욱 활성화하고 지역주민이 행복한 제천이 구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