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증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영철)은 괴산행복교육지구의 마을교육 핵심 요소를 추출하여 학교 현장에서 실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마을 연계 교육 자료인 『마을, 공감으로 잇다』를 발간했다.

 『마을, 공감으로 잇다』는 공동체 및 사회정서 역량 신장을 위한 공감 기반의 괴산행복교육지구 마을연계 교육 프로그램이며, 교원, 마을활동가, 부모들이 아이들과 괴산행복교육지구 안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 북 형태로 제작되었다.

 『마을, 공감으로 잇다』는 사람과 삶이 있는 우리 마을, 문화와 예술이 넘치는 우리 마을, 놀이로 만나는 우리 마을, 자연과 하나 되는 우리 마을, 역사와 이야기가 흐르는 우리 마을, 함께 나누며 서로 돌보는 우리 마을 등의 6개의 모듈을 사용자가 프로그램 체험 및 수업 진행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안 형태로 구성하였고, 내용은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 형태로 풀어서 제공하였다. 또한 각 차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관련 정보도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으며 사용자들은 모듈별 활용 영상을 QR코드로 확인할 수도 있다.

 괴산증평교육지원청 박영철 교육장은 “『마을, 공감으로 잇다』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마을교육 자료를 기존의 방식으로 단순히 종합한 것이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과 보다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자료로 개발한 만큼 이를 통해 마을교육 지도 역량이 신장되고 마을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고 하였다.

 이 자료집은 괴산행복교육지구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누구든지 받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