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누구나 꿈꾸는 창업이지만 그 문턱을 넘기는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힘겹게 문턱을 넘었더라도 모두가 다 뛰어난 기술과 노하우로 성공을 하는 것이 아니기에, 최근에는 기술 전수 등의 창업 길잡이 역할을 하는 프랜차이즈에 도움을 받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하지만 넘치는 프랜차이즈들을 비교 분석해 성공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높은 업체를 찾는 것은 초보 창업자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2020년 상반기 우리나라 외식상권 기상도는 밝지 않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고객 격감으로 외식업계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 설문조사에서 '매출이 감소했다'는 음식점 비율이 일주일 전보다 대폭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에 대한 외식 소비자의 공포가 다소 줄었다고 해석될 여지도 있지만, 대구를 중심으로 확진자 수가 급증한 최근 상황이 반영되지 않은 조사여서 섣부르게 낙관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따른다.

지난 25일 한국외식업중앙회가 지난 1114일 회원업소 600곳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달 20일 이후 3주간 고객 수가 이전보다 줄어들었다고 응답한 음식점은 83.0%로 조사됐다.

아울러 코로나도 이기는 매출 상승 전략으로 오랜 시간 이미 고객 단골 확보와 매일 매일 다른 이벤트로 고객의 눈길을 사로 잡고 플러스친구 700명 이상의 고객관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고객 격감으로 외식업계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인 매출로 극복하는 수완다다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에  대해 “수완다다미” 엄진섭 대표는  아래와 같은 성공적인 전략과 중요한 경쟁력을 알렸다.

첫째, 4계절 꾸준한 메뉴 (참치, 연어, 광어, 닭강정)로 매출이 안정적입니다.

수완다다미는 가정에서, 직장에서 테이크아웃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4계절 꾸준한 매출이 가능한 메뉴입니다.

둘째, 식재료를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아 사용하여 마진율이 정말 좋습니다.

셋째, 참치와 연어 닭강정 아이템을 조합하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메뉴로 개발하였습니다.

넷째, 오픈 초기 본사에서 기본적인 홍보마케팅과 안정적인 고정고객 만들기 노하우를 알려주며 온라인 홍보마케팅을 무료로 진행하며 동네상권 고객님들과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를 통한 소식 전달로 가맹점과 본사가 신뢰와 믿음으로 발전을 돕습니다.

다섯째, 침체한 불경기 속에 한 번 먹으면 중독되는 쫄깃하고 감칠맛 나는 숙성 회 맛과 닭강정의 바삭하고 특화된 소스 맛과 배달로 편안하게 가정에서 맛있는 참치회, 연어회, 광어회, 닭강정을 온 가족이 즐길 수 있어, 단골 확보에 유리하며 재구매 배달 고객이 많아 안정적인 매출에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현재 부부 운영으로 영업시간을 단축하고 (오후 5시 영업  마감 오후 1130오픈 전과 마감 정리까지 총 8시간을 근무하는데도 상승하는 매출은 물론, 인건비 걱정 및 영업 스트레스를 줄이고 노동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수완다다미 엄진섭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인 시기에도 현재 광주 첨단점을 오픈 준비하는 가맹점주와 직접 상권 분석 및 창업 교육을 11로 교육을 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맛과 서비스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마케팅교육과 세금 문제 등 세부적인 준비와 음식점을 오픈했을 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고민하고 또 고민하면서 고객과의 소통과 단골고객 확보에 주력하는 본질을 생각하면서 전국에서 최고의 프랜차이즈로 발돋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앞으로도 본사와 가맹점 그리고 고객과 함께 소통하며 항상 노력하고 저희 매장을 사랑해주시는 고객님들에게 최고의 음식을 전해드리는 수완다다미가 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