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장락초등학교(교장 홍준락)는 2월 18일(화)부터 20일(목)까지 3일간2020학년도 새 학년 준비를 위해 전입, 신규 교사를 포함한 장락 교육 가족이 모여 교육과정 워크숍을 진행했다.

교사들은 교육과정 워크숍을 통해 전 학년도의 교육활동들을 되돌아보고, 토론과 협의를 거쳐 새 학년의 교육과정을 함께 고민하고 결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함께하는 교육 공동체로서 서로 마음을 열고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첫째 날에는 교장, 교감의 강연을 시작으로 학교의 비전과 목표를 세우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충주교육지원청 함종철 교육과장의 ‘행복한 교육공동체 만들기’ 연수가 진행되었다. 교사들은 학교와 교육에서 중요한 변화를 이끄는 리더로서 소통, 공감, 협력, 신뢰하는 교직문화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둘째 날에는 2020학년도 학사 일정 및 교육 운영 중점에 대한 안내를 토대로 본교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풂놀이협동조합 이상호 이사장의 ‘전직원 소통하기’ 강의를 통해 교사들은 아이들이 교실 안에서 소통·협력하며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들을 직접 체험했다.

마지막 날에는 각 학년 교사들이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특색교육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년 교육과정을 계획하며 3일 간의 워크숍을 마무리했다.

2020학년도 ‘나의 배려, 너와의 소통, 우리 모두 행복한 장락 교육’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토대로 변화하는 장락초등학교의 미래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