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가 일손이 부족한 농가와 제조부문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생산적 일손봉사 참여자 및 일할 농가·기업을 13일부터 모집 중이라고 밝혔다.

생산적 일손봉사 사업은 일손부족 농가 및 제조분야 중소기업에 유휴인력 등을연결 지원하여 지역경제 활력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난해 충주시는 356곳의 농가·기업에 총 14,146명의 봉사자가 농작물 파종, 폐비닐 수거, 작물 수확 등의 활동에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1,334명 늘어난 1만5,480명의 봉사자를 확대 모집해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와 기업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일손봉사 참여자의 경우 일할 능력이 있는 만75세 이하 충주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선정되면 하루 4시간의 활동에 대해 봉사시간을 인정받고 실비 2만원을 지급받는다.

농가·기업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와 수출물량 급증·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근로자 입국제한 등으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제조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봉사자에 대한 대가 부담은 없다.

사업 참여 신청은 일할 곳 소재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되며, 자세한 내용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충주시 경제기업과(☏043-850-6032)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생산적 일손봉사는 농가·기업과 시민들이 함께 상생하며 지역 발전의 기반을 닦는 중요한 사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많은 시민 여러분 그리고 농가와 기업 관계자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