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에 따른 소상공인 긴급지원 대책을 추진 중인 대전시가 17일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대전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경기침체로 인한 매출감소와 온라인쇼핑 급증 등 환경변화에 따른 상권쇠퇴와 수익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마련됐다.

 대전시는 이번 대책을 마련하면서 시민들의 소비촉진을 통한 매출증대 등 경영여건을 개선하고, 이와 함께 환경변화 대응 및 상권 활성화를 통한 근본적인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에 중점을 뒀다.

 대전시는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와 골목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이를 위해 ▲ 매출확대 및 비용부담 완화 ▲ 경쟁력 강화 및 혁신성장지원 ▲ 재도약 및 사회안전망 강화 ▲ 지속가능한 자영업생태계 조성 등 4대 전략 16개 과제를 추진하기로 하고 2022년까지 총 1,500억 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은,

 첫째, 경영여건개선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비용부담을 완화한다.

 올해 2,500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발행해 소비를 촉진하고 역외 자금유출을 막아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수익여건을 개선한다.

 코로나19 대응 긴급자금지원 외에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을 1,200억 원에서 올해 1,400억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신중년 근로자를 6개월간 고용유지 시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둘째, 환경변화에 대응가능한 자생력 제고를 위해 경쟁력 강화와 혁신성장을 중점 지원한다.

 우선, 디지털, 인공지능(AI) 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상점(권) 3곳을 구축해 온라인 주문, 고객 및 재고관리, 상권분석 등에 신기술을 지원해 스마트 소상공인을 육성하고,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 사업’유치 등으로 동영상 및 이미지 제작공간과 컨설팅 무료 제공 등 온라인 마케팅 및 1인 미디어 활성화를 지원한다.

 빈 점포 증가 등 위기상권을 살리기 위해 지역특성을 반영한 매력적인 상권조성을 위한 ‘상권특화사업’도 추진한다.

 성장가능성이 높은 상권을 선정해 상권특성 등을 빅 데이터로 분석해 환경개선, 공동마케팅, 컨설팅을 패키지로 지원하는‘상권특화사업(상권당 10억 원 지원, 올해 3곳 조성 후 확대)’을 추진한다.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문화관광형시장’ 육성과, 시설현대화, 주차장 및 화재감지기 설치 등 ‘쾌적한 쇼핑환경 조성사업’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셋째, 성공적 재도약 지원을 확대하고 어려울 때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안전망도 강화한다.

‘자영업 닥터제’를 확대해 빅 데이터를 활용한 정밀도 높은 상권분석 및 진단, 전문가 맞춤형 경영컨설팅 등을 통해 창업 성공율을 높일 계획이다.

 경영 악화로 폐업을 검토 중이거나 폐업 6개월 이내 영세 소상공인에게 사업장 철거, 이전비용 등 사업정리 비용과 점포진단, 법률상담 등 사업정리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아파도 병원에 가기 어려운 영세자영업자를 위한 대전형 유급병가제 도입도 추진한다.

 넷째, 소상공인의 창업부터 재기까지 맞춤형 지원을 위해 지원체계를 혁신한다.

 금융 지원과 경영 컨설팅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를 접근성이 높은 원도심에 설치해 소상공인 누구나 필요할 때 편리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다.

 대전시는 이번 대책을 통해 코로나19와 상권쇠퇴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가장 시급한 매출증대와, 스마트 상점·상권 조성 및 상권 활성화 지원 등으로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를 통한 소상공인의 성장기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의 안전망 및 복지확충으로 폐업 후 재기 여력을 높이고 소상공인 종합 지원센터를 통한 맞춤형 지원 확대로 성공가능성과 생존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소상공인은 지역경제의 뿌리로 소상공인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현장에서 필요한 정책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2022년까지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소상공인의 어깨를 가볍게 하고 소상공인과 시민모두가 잘 사는 대전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