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일하는 저소득층이 목돈을 모아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인 희망키움Ⅰ·희망키움Ⅱ·청년희망키움·내일키움 통장 신규가입자를 오는 19일까지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Ⅰ은 일하는 생계·의료급여 수급 가구를 대상으로 하며, 가입자 본인이 매월 5 ~ 10만 원씩 적립할 경우, 가구소득에 비례한 일정 비율에 따라 매월 평균 35만 3000원, 최대 64만 6000원의 정부지원금이 적립되어 3년 가입유지 후 탈수급 시 지원받는다.

희망키움통장Ⅱ는 일하는 주거·교육급여 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며, 가입자 본인이 매월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지원금을 10만 원 추가 적립해 3년 만기 시 720만 원을 수령할 수 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근로소득이 있는 15~39세의 청년 생계급여 수급자 중 소득이 중위소득 30% 이하 대상으로 하며, 본인 소득에 비례한 일정 비율에 따라 매월 평균 32만 7000원, 최대 52만 3000원의 정부지원금이 적립돼 3년간 가입유지 후 탈수급 시 지원받는다.

내일키움통장은 자활사업 참여자가 대상이며 본인이 매월 5 ~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지원금이 매월 1:1로 매칭·적립되며, 자활사업 매출금이 추가 적립돼 자산형성의 기회를 얻게 된다.

정부지원금은 주택구입·임대, 자녀의 고등교육ㆍ기술훈련, 사업의 창업ㆍ운영자금, 그 밖의 자립·자활에 필요한 용도로 활용하고, 그에 대한 증빙서류를 만기 시점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제출하면 지원 금액을 전액 받을 수 있다.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신청 기간 내에 희망키움통장Ⅰ·Ⅱ,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내일키움통장은 소속지역 자활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되고, 자세한 문의를 원하는 경우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보건복지부 콜센터(☏12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