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31일 오후 2시 시청에서 추천 및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시민참여예산위원 10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제4기 청주시 시민참여예산위원회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행사는 위촉장 수여, 6개 분과위원회 구성 및 임원선출, 2020년 시 재정현황과 운용방향을 설명하고 시민참여예산제도와 시민참여예산위원의 주요역할과 연간 활동계획을 안내하는 순으로 총 3시간여에 걸쳐 진행됐다.

청주시는 다양한 주체의 시민참여 속에서 시민의 뜻이 반영된 주민 참여형 예산을 편성하고자 2008년 시민참여예산제도를 도입해 2013년까지 6기를 운영했고, 통합시 출범으로 2014년부터 현재까지 4기를 맞고 있다.
 
오는 2021년 12월 31일까지 2년간의 임기로 활동을 시작하는 시민참여예산위원들은 예산관련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집약해 제안하는 활동과 함께 예산바로쓰기 감시활동을 병행하며 예산과정 전반에 참여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예산이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잘 듣고 함께 고민하며 시민의 요구와 시대의 가치를 예산에 담고자 노력하겠다”라며“더 많은 시민의 더 넓은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소통창구도 더욱 다각화 하고, 365일 열린 운영으로 활성화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참고로, 주민참여예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시홈페이지 (www.cheongju.go.kr)에 접속한 후 <정보공개> → <시 살림살이> → <시민참여예산>으로 들어가 신청서를 다운로드 해 사업이나 예산절감 등에 관한 의견을 작성해 이메일, 우편, 팩스, 직접방문 등을 통해 제안할 수 있으며, 시민참여예산위원 자격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방법이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