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시작부터‘충북콘텐츠코리아랩’의 활약이 심상치 않다.

충청북도와 청주시가 주관하고,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충북지식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충북콘텐츠코리아랩’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2019년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 운영 실적 및 2020년 사업계획 평가’에서 전국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이와 함께 국비 2억 5000만 원을 인센티브로 받아 2020년 사업비 총 23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는 ‘충북콘텐츠코리아랩’이 정식 개소한지 1년 4개월 만에 거둔 성과로, 지역문화콘텐츠산업의 전초기지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기업지원센터가 진행한 이번 평가는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을 운영하는 전국의 광역 시・도 16개 지역 중 올해 개소 예정지역을 제외한 10개 지역을 대상으로 했다.

평가결과 A등급 2개 지역, B등급 3개 지역, C등급 5개 지역으로 선정되었으며, A등급을 획득한 충북과 광주를 제외한 B등급 지역은 각각 1억 5천만 원, C등급은 인센티브 미반영으로 차등 지원을 받게 된다.

충북콘텐츠코리아랩은 이번 평가에서 교육, 공연(대중음악), 영상, 공예·디자인 등 특화 장르를 선정해 집중 지원한 점에서 호평을 얻었다.

차별화된 운영 전략 하에 교육 지원과 창작 지원, 마케팅 및 컨설팅 등 전 분야가 목표 대비 172%를 달성한 점과 월 평균 80.6%의 시설 및 장비 활용도도 좋은 평가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초기 창업기업을 위한 입주공간을 운영하며 AR·VR, 영상, 여행, 애견, 보드게임 등 다분야 문화콘텐츠 개발의 기반을 마련한 점과, 사업 고도화 등을 통해 지속사업으로 선순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도 강점으로 작용했다.

여기에 1인 영상 창작자 교육으로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은 물론 인기 독립채널을 운영하는 창작자를 배출하고, 충북 지역 음악 창작자 발굴을 위한 ‘라이징스타콘’을 통해 음원 제작 및 컴필레이션 앨범 출시, 공예와 디지털 문화기술 융합을 통한 콘텐츠 제작 등 동시대 트렌드를 반영한 프로그램들을 기획해 높은 참여율을 끌어낸 점도 주효했다.

이와 함께 지역 초기 창업기업의 아이템 사업화를 목표로 시작한 ‘킥!스타트업 콘텐츠 제작 지원’으로 연 매출 1억 원 이상을 달성하는 교육부 선정 충청권 학생창업 유망팀을 육성하고, 교육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인 ‘에듀테크콘’으로 회화교육 동영상 플랫폼과 유아워크북시리즈 등 콘텐츠를 제작‧사업화하며, 크라우드 펀딩 지원을 위한 ‘넥스트 스타트업 챌린지 어워즈’로 우수기업을 집중 선별해 지속가능한 고유브랜드 개발을 유도한 점도 주목을 얻었다.

‘충북콘텐츠코리아랩’관계자는“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운영해본 결과 문화콘텐츠라는 분야에는 그 어떤 지역의 경계도 구분도 없다는 것을 느꼈다”라고 말했다.

한편‘충북콘텐츠코리아랩’은 이번 평가에서 수렴한 전문가, 참여기업 등의 의견과 정부의 정책기조 및 문화환경 변화를 반영해‘캐릭터콘’, ‘신한류’,‘해외진출 기업 대상 외국어 통번역 지원’,‘지역활용 실감형 콘텐츠제작지원’,‘한국콘텐츠진흥원 인프라 사업연계’등을 신규프로그램으로 편성해 총 21개의 단위 사업을 운영하며 더욱 활발한 행보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