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20년 후 미래를 제시하는 「2040년 청주 도시기본계획」 수립 관련하여 주민참여형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시민참여단”을 모집한다.

도시기본계획은 정책계획이자 전략계획으로써 각 분야의 장기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써, 앞으로 통합 청주시의 장기 발전전략과 공간구조 구상 등을 담아 청사진을 제시하는 계획이다.

청주시는 이번 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있어 주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계획 수립의 일환으로 시민참여단을 구성․운영하고자 한다.

모집대상은 도시기본계획에 관심있고 지역의 미래를 위한 창의적인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청주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모집인원은 250명 가량이며, 모집기간은 1월 17일부터 2월 3일까지로, 2월 5일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청주시는 위와 같이 모집공고를 거쳐 2월 14일(금)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발대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운영은 5개 부문별*로 모집하여 분야별 워크숍, 생활권별 워크숍 등을 거쳐 종합워크숍을 통해 주민의 의견을 정리하여 계획 수립에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 ①도시기반·생활환경개선 / ②사회·문화·안전 / ③경제활성화 / ④도시재생 / ⑤농업·농촌

시는 “시민참여단 운영을 통해 도시기본계획에 담아야 할 부문별 정책과 생활권별로 시민들이 생각하는 미래상과 발전방향 등 주민의 필요를 직접 듣고 계획에 담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모집안내에 대한 사항은 청주시청 홈페이지(시정소식-새소식-공지사항, 또는 첫화면 팝업존)을 통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