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와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위원장 한범덕 청주시장, 이하 조직위)가 21일(화) 오후 6시(프랑스 현지시간 오전 10시),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및 국제공예공모전 홍보와 국제자문관 섭외를 위해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원장 전해웅)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은 유럽 최초의 코리아 센터이자 세계에서 4번째로 큰 규모의 한국문화원으로 프랑스 내에서 다양한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청주시와 조직위는 주프랑스 한국문화원과의 만남에서 프랑스 내 공예작가들과 공방, 대학 등에 청주공예비엔날레를 알리고 참여를 독려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프랑스 공예전문가 중 자국 내에서 비엔날레의 자문 및 홍보 역할을 담당할 국제자문관 추천을 제안하기도 했다.

특히 이날 만남에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이 추천한 프랑스 도예작가 스테파니 랑가르도 참석해 한국 공예에 대한 프랑스 작가들의 인식을 확인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청주국제공예공모전에 대한 관심 및 참여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만남은 그동안 비엔날레가 추진해온 국제교류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주목되고 있다.

그 동안 비엔날레는 프랑스와 2011년 비엔날레에 프랑스 장식 미술관 소장품 전시, 프랑스 퀼트 엑스포에 충북지역 섬유작가 10명의 작품 참여 등으로 인연을 맺었다.

또한 2013년 비엔날레에는 프랑스 국립세브르도자박물관 다비드 카메오 관장이 방문해 수준 높은 작품과 전시 규모에 찬사를 아끼지 않은 바 있으며, 청주국제공예공모전에도 매회 프랑스 작가들의 지원이 이어졌다.

하지만 영국을 비롯한 여타의 유럽 국가들에 비해 공식 교류는 활발하지 못한 편이었고, 조직위는 이번 만남이 정체되었던 물꼬를 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주시와 조직위는 세계 3대 라이프스타일 박람회인 ‘메종&오브제’도 방문해 세계 공예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파악하는 한편, 세계적인 행사의 성공요인 분석에 나섰다.

한편, 주프랑스 한국문화원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시동을 걸기 시작한 열두 번째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오는 2021년 9월, 문화제조창C 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