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관내 기업체에 취업한 외국인근로자 및 이주민. 취약계층(내외국인)을 지역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비영리민간단체인 충주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대표:반재광)는 지난 19일 충주시립도서관 구관 강의실 2층에서 5회 정기총회 및 한국어교육 개강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5회째가 되었다. 2019년에는 토픽(한국어능력시험) 합격자도 다수 나왔다. 특히 네팔의 한 외국인근로자는 상당히 높은 점수인 한국어능력시험 5급 합격자도 나왔다.

이번행사에 참여한 네팔의 한 외국인근로자는 한국어공부도 열심히 하여 E7(전문취업비자)로 바꾸어지만 계속해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으로 조금더 공부를 하고 싶다고 하여 토픽 고급반에서 계속 수강중에 있다.

또한 직장 내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한국어를 매주 일요일 지원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들이 근무시간외 여유시간을 내서 공부를 한다는 것이 상당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사회를 이해 할 수 있고 일상에서 격을 수 있는 어려운 일들을 줄일 수 있는 계기 되기를 바란다. 충주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에서

한국어능력시험반(토픽반)이 운영되고 있고 기초반도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충주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에서는 외국인근로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국인 비자를 갖고 있는 외국인들이 공부하고 있다. 일요일 방문하여 회원등록을 하고 나서 수업을 할 수 있다. 충주외국인근로자센터 사무실(043-848-0852)은 중앙어울림시장에 위치 해 있고 교육장소는 충주시립도서관 구관 2층 강의실에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