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충북교육청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불교공뉴스-충북교육]옥천 삼양초등학교(교장 박주용)는 2012년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에서 최우수학교에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는 도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규모와 지역 여건을 고려해 지난 3년간의 교육과정과 교과학습, 교육경영, 교육성과, 만족도 등 18개 평가지표를 이용해 이뤄졌다. 삼양초등학교는 영어 킹, 한자 왕, 독서 짱의 킹 왕 짱 학교특색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친한 친구를 의미하는 친친교실운영으로 학생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창의 인성 교육에 열정을 쏟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음은 박주용 교장과의 일문일답.

학교 현황 소개
본교는 1946년 4월 개교해 현재까지 2만 1000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입니다. 배구를 시작한지 40년이 넘은 학교로 본교를 졸업한 많은 배구선수들이 국가대표와 현역 프로팀에서 활약을 펼치고 있는 명문학교입니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충청북도교육청지정 다문화이해교육 정책연구학교 운영을 한 바 있으며, 2012, 2013년 충청북도교육청지정 다문화교육 시범학교를 운영 중입니다. 2013년 1월 현재 특수학급 2학급을 포함하여 36학급에 900여명이 재학하고 있으며 70여명의 교직원이 힘을 모아 교육 활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학교 경영관 및 경영 방침은?

능력과 인성이 조화롭게 발달된 어린이를 기르기 위해 ‘능력과 바른 품성으로 감동 주는 창의적인 사람 육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심신이 건강하고 소질과 적성을 살려 꿈을 가꾸는 어린이, 스스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창의적 어린이, 다양한 문화를 누리는 품격 있는 어린이, 바른 생각과 배려로 타인과 공감할 줄 아는 어린이를 기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을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치고 꾸준히 연구하여 존경받는 선생님이 되며, 학부모는 교육의 동반자로서 학교 교육을 신뢰하고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여 이러한 바탕을 토대로 학교는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며 꿈을 키우는 행복한 배움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2년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는데 소감?

2012년에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교육과정과 교과학습, 교육경영, 교육성과, 만족도 등 영역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는데 본교는 진로중점학교 운영, 다문화교육 시범학교 운영, 학교도서관 운영, 학교폭력예방․안전중점학교 운영, 대내외 홍보활동 강화 등 여러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특색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창의․인성교육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전교직원이 모든 교육력을 집중하여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한 결과이며, 학생과 학부모의 열정이 한데 모여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학교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학교특색프로그램 이란?

본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삼양달인 킹 왕 짱’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미래의 인재 육성과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기 위해 영어 킹, 한자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기본한자 익히기를 위해 한자 왕,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인성과 학력의 조화로운 신장을 위한 독서 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영어, 한자, 독서를 자연스럽게 체득하여 학습능력 신장과 연결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색 있는 학교 도서관 운영 프로그램을 소개 한다면?

학교 도서관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독서 마라톤이 있는데, 마라톤을 독서활동에 접목시킨 대회로 약 8개월간 거리‘1m’를 도서‘1쪽’을 읽는 양으로 환산한 대회입니다. 종목은 5km, 10km, 하프코스, 풀코스 등이 있으며 신청자는 독서 후 독서마라톤 일지 및 독후활동지를 사서 선생님께 제출하여 확인받습니다. 가족 신청자의 경우에는 가족 모두의 합산 기록이 마라톤 기록이 됩니다. 이는 지역사회에서 경험할 수 없는 색다른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가정과 학교가 하나 되어 책 읽는 분위기 조성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책가방속에는 읽을 책 1권씩 가지고 다니며 시간 나는 대로 읽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노력중점을 소개한다면

본교의 노력 중점은 ‘칭찬씨앗 모아모아 바른 인성 쑤욱쑤욱 365 행복통장’으로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활본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충북교육 5대 덕목(예절, 친절, 질서, 청결, 절제)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긍정적 행동에 칭찬씨앗 부여해 주고, 월별 선행 상 및 효행 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진로중점학교 운영에 대해

초등학교에서 진로교육의 중요성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본교는 2012년 옥천군 진로교육중점학교로 선정되어 내실 있는 운영을 하였습니다. 미래설계 프로그램 참여, 방송국과 국회의사당 방문, 부모님 직장탐방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는데 학생들이 가장 감동을 받은 프로그램은 학부모님의 교육기부로 이루어진 진로특강이었습니다. 부모님이 하시는 일에 대한 관심과 직업인으로서의 존경심을 갖게 되고, 일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이 길러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있었던 충청북도교육청 진로박람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진로부스를 운영하기도 하였습니다.

多행복한학교를 만들기 위해 특별히 중점적으로 했던 교육활동이 있다면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多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본교는 2012년도 해피프로젝트 중점학교를 운영하였습니다. 학생들이 공동체 체험활동을 통해 친구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키워주기 위해 친한 친구의 줄임말인 친친이 되게 하는 친친교실을 운영하였습니다. 친구 웃는 얼굴그리기, 친구에게 편지쓰기, 친구와 함께 하는 독서골든벨 등 친구를 존중하고 친구 사랑의 마음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고, 특히 소외되기 쉬운 한 부모 가정의 자녀 48명과 친구 48명이 함께 하는 체험활동을 운영하였습니다.

학교폭력예방 안전중점학교 운영에 대해

본교는 학교 폭력 없는 학교,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원연수활동, 학생교육활동, 안전점검활동, 유관기관 연계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옥천경찰서와 네트워크 구축으로 학교폭력의 예방과 근절에 대한 실질적이고 실효성 있는 공동대응 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알리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어린이들이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도록 전교생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안전모 착용에 대한 학부모 동의를 얻어 2주일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지난 6월 11일부터 보호 장비를 갖추지 않은 학생들은 등하교시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교육 시범학교 운영 내용에 대해

본교는 5개국 23세대 34명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재학하고, 2009년부터 3년간 다문화이해교육 정책연구학교 운영을 하여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편견이 많이 해소되었으며, 2012, 2013년에는 다문화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되어 다문화에 대한 일반 학생들의 편견 해소를 돕는 활동과 다문화 가정 학생의 긍정적 자아형성을 돕는 활동을 집중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작품을 전시하고 다문화를 체험하는 다문화교실 운영, 심리․정서 프로그램인 다사랑 반 운영, 교육공동체가 하나 되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2년 6학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에서 학력미달학생이 없었던 이유는

학력 신장 비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본교의 원동력은 교직원의 열정과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수준별 교육입니다. 본교는 학생의 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학생의 개인별 특성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도가 더 필요한 학생에게는 방과 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교장으로서 제가 한 일은 교사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측면에서 충분히 조력하고 있으며 특히 교장실에서 전교생 학습부진아를 집중관리하고 있습니다.

학부모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한 점이 있다면

본교는 학부모와 학교교육활동을 공유하기 위해 가정통신문 발송, 학교홈페이지 안내, 매월 2회 ‘삼양교육사랑’ 소식지 발송, 휴대폰 대량 문자 발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육활동을 안내하고 있고, 특히 삼양교육사랑 소식지는 한 달에 2회 학부모들에게 학교행사 및 실적, 홍보 활동, 위인 소개 등 다양한 내용을 실어 발송하고, 블러그를 통한 학교소식 알리기, 학부모회의 및 연수 정기적 개최, 학교공개의 날을 운영, 방과후학교는 교과관련, 예체능관련, 영어 관련 프로그램을 아침시간, 방과 후, 토요일 등 다양한 시간에 운영하고, 교장실 문턱을 낮춰 학부모가 자유롭게 왕래해 교육관련 의사소통을 통해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에게 권장하고 있는 내용 소개

쉬는 휴일 토요일에 ‘가족이 함께 도서관 가는 날’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정 형편에 따라 월 1-4회 가족 모두가 도서관에 들려 책을 읽는 시간 갖기, 서로 느낀 점 대화하는 시간 갖기, 가족이 함께 운동하기, 가족이 함께하는 외식 자리를 마련하여 가족의 끈끈한 정을 나누고 가족구성원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삼양초에서 자랑할 내용을 소개한다면

본교 29회 졸업생 유병호 준위님이 위국헌신상수상에서 받은 수상금 300만원을 장학금으로 기탁해 주셨고, 본교 졸업생 29회 졸업생 대전 속편한내과 박찬욱 원장님이 100만원에 해당하는 쌀 22포대를 기탁해 가정이 어려운 학생에게 전달했으며, 큰길기획 김대훈 사장님이 강당 전면무대 대형 프랑카드를 기증해 주셨고,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자발적으로 기부문화 전달 교육에 동참해주셔서 어린이 교육에 큰 도움을 얻었습니다.

2013년을 맞이하여 계획과 삼양교육가족에게 하실 말씀은

2012년 학교평가 최우수학교로 선정된 것은 본교 교직원, 학부모, 총동문회가 교육의 동반자로 힘을 모아 준 덕택으로 보람과 뿌듯함을 느끼고 1년 동안 정성을 다해 협조해 준 삼양교육가족에게 감사할 뿐입니다.
2013년에도 학생들의 재능과 꿈을 키워주는 다양한 교육활동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열정을 쏟겠습니다. 학생은 행복한 학교, 학부모는 만족하는 학교, 교직원은 보람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매진하고 더욱 신뢰받는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