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은 30일(월) 오후 2시부터 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에서 ‘전환학년 시스템 구축 방안 및 전환학년 교육과정’ 위탁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최종 보고회에는 김병우 교육감을 비롯하여 전환기교육에 관심이 있는 지자체, 시민단체,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참여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덴마크 에프터스콜레,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등 해외사례와 몽실학교, 꿈틀리학교 등 국내사례를 검토하고,

 충북 지역 청소년, 학부모,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충북 지역의 특성과 교육공동체의 요구에 맞는 전환기교육 모델을 제안하였다.

 특히 위탁 연구팀은(책임연구원: 이치열 소장, 충북대안교육연구소)은 전환학교, 전환기교육센터 등을 통해 ▲청소년들이 전환기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와 방법 ▲도시와 농촌 지역의 각 특성에 맞는 전환기교육 방안 ▲지역과 함께하는 미래사회 마을교육공동체의 구현을 제안하였다.

 또한, 연구팀은 현재 추진중인 괴산의 (가칭)목도전환학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커뮤니티에서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옥천, 농촌지역 폐교를 활용한 전환기교육이 가능한 영동, 다양한 유휴시설을 활용한 전환기교육이 가능한 청주, 청소년 자치활동이 활발한 제천 등지에도 전환기교육 시행의 필요성도 제기하였다.

 충청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충북에 전환기교육이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