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2월 20일(금), 에듀힐링센터에서 에듀-코칭 CEO전문가과정 수료식 및 에듀-코치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에듀-코치는 대전교육청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한 교육감 인증 자격으로 학교 현장에 코칭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CEO 에듀-코치는 각급 학교장(원장) 및 교육전문직에게 부여되는 최고경영자 에듀-코치 인증 자격으로, 학교 경영 코칭은 물론 학생·교직원·학부모 대상 맞춤형 코칭을 할 수 있다.

CEO 에듀-코치 자격을 받기 위해서는 에듀-코칭 직무연수 CEO기초과정, 심화과정, 전문가과정 등 총 90시간의 연수를 이수해야 하며, 코칭 실습 보고서 작성 및 피드백, 1대1 코칭 시연, 코칭 윤리강령 준수 서약의 과정을 모두 거쳐야 한다.

일련의 연수는 코칭의 기초와 대화 모델 습득, 코칭 리더십, 학교 경영 코칭기법과 감정코칭 역량 함양에 중점을 두어 운영했다.

이날 전문가과정을 수료한 CEO 에듀-코치는 모두 15명이며, 이로써 2016년이래에듀힐링센터에서 배출한 에듀-코치는 총 184명이 되었다.

이렇게 양성된 CEO 에듀-코치는 학교경영에 코칭 기법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에듀-코칭 연구회를 운영하여 현장 중심의 코칭 모델 개발 및 일반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교육가족들의 마음건강을 위한 코칭 봉사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CEO 에듀-코치 인증을 받게 된 대전동산초 이옥선 교장은 “에듀-코칭 직무연수 기초, 심화과정과 오늘 전문가 과정을 마치고 고대했던 에듀-코치 자격을 얻게 되어 무척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거워진다”며, “지금까지 배우고 실습한 내용을 학교와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고 베풀어야 할 책임감이 생겼고, 먼저 인증을 받아 여러 방면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선배 에듀-코치들의 뒤를 이어 대전교육가족의 정신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교육청 이송옥 교육정책과장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여 필요한 리더십으로 코칭 리더십이 주목 받고 있다”며, “학교 조직의 최고경영자인 교(원)장들의 코칭 리더십 함양을 위해 에듀힐링센터에서 코칭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위해 교육가족의 잠재된 가능성을 꽃피워 줄 CEO 에듀-코치들이 코칭 문화 확산에 기여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