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더본코리아와 손을 잡고 영동의 대표 먹거리 육성 프로젝트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9일 군에 따르면 영동군은 최근 지역의 대표 먹거리 육성을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와 업무 협약을 맺고, 영동특산물을 활용한 개발음식 활성화와 지역 대표 먹거리 육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약은 음식문화·관광 활성화를 비롯한 지역먹거리 소비촉진, 한식의 세계화 및 국민건강 증진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간은 영동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외식음식과 과일소스 공동 개발을 하고, 향토음식 지정 업소에 전문가의 컨설팅과 특제소스 공급에 적극 협력하게 된다.

관련사업의 일환으로 전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는 영동표고버섯을 활용한 ‘영표국밥집’을 지정, 육성할 계획이다.

영동군과 ㈜더본코리아는 오래전부터 인연을 맺어 왔다.

2015년 더본코리아와 용역을 통해 지역에서 생산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임산물중 지역역사, 문화, 생활사가 담긴 10가지 식재료를 영동 10味로 선정한바 있다.

지난 추석 방영된 SBS‘맛남의 광장’에서 황간휴게소를 무대로 영동 10味중에 하나인 영동표고를 활용한 영표국밥, 영표덮밥 등을 선보여 전국적인 홍보효과를 거두었다.

올해 난계국악축제장에서도 영표국밥 등의 판매부스를 운영해 관광객 대상으로 영동의 풍미 가득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재도 입소문을 타며 일부러 이들 음식을 먹기 위해 황간휴게소를 찾는 사람들도 꾸준히 늘고 있으며, 영표국밥 판매 희망업소의 육성 문의도 지속되고 있다.

군은 협약을 계기로 특화음식의 관광자원화와 영표국밥 판매를 희망하는 음식점을 선정하고 맛과 품질, 위생관련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대표 먹거리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이다.

무엇보다 향토음식을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해 외식업 종사자들이 향토음식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음식상품화, 특화음식거리 조성 등, 영동의 100년 먹거리 발굴에 차질 없는 노력을 기울인다는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오늘날 먹거리 문화는 단순한 음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력적인 관광자원이 될 수 있다”라며, “영동만의 특색있는 먹거리 문화를 조성해 관광객 유치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