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천연기념물 황새 방사지로 선정
청주시, 천연기념물 황새 방사지로 선정
  • 손혜철
  • 승인 2019.12.04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천연기념물 제199호 황새가 청주시에 방사될 예정이다.

청주시가 문화재청의 방사지 공모를 거쳐 충남 예산, 경남 김해, 전북 고창, 전남 해남 등과 함께 황새 방사지로 선정됐다.

황새는 1971년 밀렵으로 인해 멸종됐으며, 현재 멸종위기야생생물이자 천연기념물로 지정ㆍ관리되고 있다. 문화재청은 현재까지 황새 복원, 개체 수 증식 등 성과를 거뒀으며 황새의 전국 방사를 추진하기 위해 이번 공모로 방사지를 선정했다.

청주시는 문화재청, 한국교원대 황새생태연구원과 함께 지난 2014년부터 황새복원사업과 청람황새공원 사육장 리모델링 사업 등을 추진하는 등 황새복원의 거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청주시는 내년부터 문화재청과 논의해 방사에 적합한 곳을 선정하고 방사장 건립 및 적응 기간 등을 거쳐 2021년에 황새를 방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황새가 청주시에 텃새로 자리잡고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친환경 서식지 조성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향후 청람황새공원 리모델링 공사 완료 후 시민들에게 다양한 생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