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이초등학교(교장 이현옥)에서는 11월 25일(월) 학부모의 학교 참여 활성화를 통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녀의 학교생활을 이해하여 교육 3주체가 함께하는 행복한 교육 실현을 위하여 『도란도란 동이 학부모 학교참여 Day』를 운영하였다.

올해 동이초등학교 학부모 다모임은 충청북도교육청의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의 예산 지원을 받아 학부모 동아리 운영(DIY 목공교실), 학교 교육과정 모니터링, 봉사활동, 교육기부, 맞춤형 학부모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11월 25일(월) 오전에는 학부모와 학생(5~6학년)이 함께 하는 ‘사랑의 김장하기 체험’(동이면 청마리 시골살이 마을)을 하고 담근 김치를 인근 마을회관과 노인정에 기부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과 효를 실천하고 어르신을 공경하는 기회가 되었다.

오후에는 2학기 교육3주체 학교자체평가 한마당 ‘행복 동이 소통의 시간’ 운영으로 일 년 동안의 학교 교육과정을 돌아보고 학부모님의 의견을 듣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 내년 교육과정을 함께 준비하는 기회를 마련하였으며,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선물로 제공해 드렸다.

이어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학부모 방과후 교육기부 활동’(동이초 꿈나무동산)에서는 학부모님께서 방과후 선생님이 되어 아이들과 함께 친환경 샴푸 만들기를 하였고, 이와 함께 학부모 봉사활동으로 북카페에서 간식 붕어빵·어묵 코너를 마련하여 학생들과 따뜻한 겨울의 추억을 함께 나누었다.

오채윤 동이초 학생회 회장은 “부모님과 함께 김치를 담가 우리가 사는 마을의 어르신께 김치를 나누어 드려 뿌듯했고 부모님들께서 샴푸 만들기도 알려주시고 맛있는 붕어빵도 만들어 주셔서 정말 즐거웠다.”고 이야기 했으며 박은경 동이초 학부모회장은 “학교 교육활동에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여 우리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자녀들의 학교생활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게 되었으며 학교에 대한 관심과 사랑도 더 깊어지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이야기했다.

이현옥 교장은 “동이초의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항상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리며, 학부모님의 학교 참여 활동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에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으며 교육공동체 간 소통을 강화하고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여 배움·채움·나눔으로 참 삶을 만들어가는 행복동이 교육을 실천하고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