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배상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9년도 ‘금요일에 과학터치’를 운영한다.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2019년도 ‘금요일에 과학터치’강연은 30회를 진행(3월 15일~11월 22일)하며, 마지막 30회 차인 11월 22일(금)에는 18시 30분부터 20시 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도입강연에서는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로운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으로 알아보며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되며 이번주에는 ‘찬란하게 빛나는 스테인드 글라스의 환상적 무늬’(대전과학고등학교, 김우겸)라는 주제로 빛의 흡수와 산란에 대해 알아보고 거울을 이용하여 스테인드 글라스 무늬를 만들어본다.

본강연은‘인류역사를 바꾼 감염병, 그리고 백신’(한국생명공학연구원, 김두진)이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되며 역사적 기록을 통해 인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감염병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이겨내기 위해 인류가 개발한 백신의 최신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에서는 강연 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