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박종철)는 지난 20일 북부출장소 1층 대회의실에서 2019초록시범마을 우수마을 시상식을 가졌다.

초록시범마을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하여 시민의 자발적 에너지절약 실천을 독려하는 정부정책으로 에너지공단충북지역본부, 제천시와 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온실가스저감 프로젝트이다.

2019초록시범마을사업에는 강저휴먼시아1단지, 강저휴먼시아2단지, 강저휴먼시아3단지, 강저LH 4단지, 제천장락1관리소 장락주공3단지, 장락주공4단지, 제천하소3단지, 제천하소4단지, 그린코아루 아파트 등 10개 아파트에서 협약식을 체결하고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실천운동에 참여하였다.

초록시범마을 사업 시상식에서는 초록마을협약 이행에 앞장서온 10개 아파트단지 6,514세대를 대상으로 4개월간 사용한 전기에너지 및 온실가스 감축율, 초록이벤트 참여율, 에코홈 컨설팅 진단실적, 주민참여도 등이 평가기준이 되었다.

협의회 관계자는 “올해는 아파트 단지 내에서도 태양광설치, 나무심기, LED전등교체 등 많은 노력으로 인하여 가정세대, 공용전기사용량에서도 많은 에너지 절약효과를 얻어냈다.

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는 최우수 단지에만 시상하던 270만원의 시상금을 성적표를 적용하여 1위 강저LH4단지단지 상금100만원, 2위 주택관리공단제천하소3단지 50만원, 2위 주택관리공단장락1관리소 50만원으로 공동2등까지 시상금을 지급하였다.

그리고 나머지 7개 단지 아파트(강저휴먼시아1단지.강저휴먼시아2단지,강저휴먼시아3단지, 장락주공3단지, 장락주공4단지, 하소주공4단지, 그린코아루)에게는 초록상이란 이름으로 각 10만원씩 시상금을 지급했다.

한편 시상식에서는 꾸준히 초록마을사업에 참여하고 있고 올해 2등을 한 하소주공3단지 김종직관리소장이 모범아파트 사례를 발표하였다. 하소주공3단지는 4개월간 계속 전기 에너지를 절약뿐만 아니라 단지내 묘목심기,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독거노인 빨래봉사(물줄이기), 재해 · 재난예방 활동 실시, 세대별 온실가스진단 컨설팅, 미세먼지바로알기 교육 등 많은 결과를 보여줬다. 또한 에너지절감 홍보, 주민참여도에서 큰 점수를 얻어 모범사례로 선정되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