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해용)은 11월 20일(수) 오후 3시 서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서부지역 유・초・중학교 통합학급 담임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사례중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인권침해 예방 및 지원’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역량 강화를 통해 학교현장에 장애공감문화를 조성 및 확산하고자 마련되었다.

세종교육청 도경만 장학사를 강사로 위촉하여 ‘장애학생의 인권과 교권이 있는 행복한 통합교육’을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특수교육 관련 법, 장애이해교육,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역할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다루어 통합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연수가 끝난 후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대한 대처,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 등 통합교육 전반에 대한 안내와 민원 사례,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통합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겪는 여러 애로사항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며 학교 차원의 장애공감 문화 발전에 한 발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윤창호 유초등교육과장은 “2019 통합학급 담임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통합학급 교사의 전문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장애학생 인권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해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