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예비엔날레의 몽유도원을 선사하고자 쉼 없이 달려온 41일의 대장정이 마침내 마침표를 찍었다.

청주시와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위원장 한범덕 청주시장, 이하 조직위)는 17일(일) 오후 7시 문화제조창 C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영상관에서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폐막식을 개최했다.

문화제조창C 시대를 연 수준 높은 전시와 청주 전역을 공예의 몽유도원으로 만든 시도, 국제공예공모전 부활을 통한 정통성 회복 및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의 확장, 무엇보다 도슨트 운영으로 인한 만족도를 높였으며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관람객은 35만여 명을 넘어섰다.

비가 온 관계로 폐막식을 영상관으로 옮긴 청주시와 조직위는 청주공예비엔날레 41일간의 여정을 함께 한 청주시민과 도슨트, 운영요원과 자원봉사자 모두 폐막식의 주인공으로 초대했다.

폐막식 식전 행사로 비엔날레의 시간이 담긴 기록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축하공연과 폐막선언 등이 진행되었다. 퓨전국악팀 ‘이드’의 무대가 이어졌는데, ‘이드’는 생황과 피리, 태평소 등 전통예술을 기반으로 대중과 소통하며 음악적 쾌감이라는 본능을 끌어내고자 결성된 국악 퍼포먼스팀으로 2017년 제11회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금상 수상, 2019년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 폴란드 투어, 통일문화축제 평화음악회에 초청받은 실력파 음악인들이다.

다음으로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황금플라타너스 상’의 수상자 8인에 대한 시상식이 먼저 진행되어 주목을 받았다.

청주시와 조직위는 앞서 올해 참여작가를 대상으로 ‘황금플라타너스 상’시상계획을 밝히고 안재영 예술감독을 심사위원장으로 5인의 심사위원들은 엄격한 심사 끝에 8인의 수상자를 발표한 바 있다.

최고의 영예인 황금플라타너스 상은 심재천 작가의 <투각등>에 돌아갔다. 이어 실버플라타너스 상에는 나이지리아 작가 옹고지 이제마(Ngozi Ezema)의 <Think tea, think cup Ⅱ>가, 브론즈플라타너스 상은 황보지영 작가의 <Delight 외 10점>, 최정윤 작가의 <시간의 살> 두 작품이 차지했다.

특별상에는 강홍석 작가의 <우리 모두의 것 - 낯선>, 신종식 작가의 <City of angel>, 이가진 작가의 <Fluidity>, 전수걸 작가의 <형상(짓다)>이 선정되었다.

특히 수상자 총 8명 중 7명이 국내작가로, 세계 공예분야에 있어 한국작가들의 활약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폐막식 인사말에서 하재성 시의회의장은 “청주공예비엔날레가 대한민국의 문화브랜드로 정착을 예고했으며, 대표적 축제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선배 충북도의회의장은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호평을 받았으며, 공예비엔날레의 위상을 전 세계로 드높였다.”고 말했다. 김기현 충북문화예술포럼대표는 “가장 먼저 보이는 게 실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주 공예비엔날레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게 무엇인가를 알아내 2년 후에는 공예비엔날레가 더욱 발전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라며 청주공예비엔날레의 미레비전을 예고했다.

한범덕 청주공예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장은 “41일간의 여정 동안, 지역 주민들과 각 기관 단체장과 관계자 그리고 참여한 많은 예술인들과 자원봉사자 그리고 40여명의 도슨트의 맹활약이 있었기에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라며 2년 후, 꼭 청주공예비엔날레에 거듭 발전한 모습으로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며 폐막선언을 했다.

수상자 가운데 나이지리아의 설치작가 옹고지 이제마 역시 이날 시상식을 하기위해 참가했으며, 세계 공예계에 ‘황금플라타너스 상’의 위상을 알리는 출발이 되었다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는 10번의 행사로 다진 탄탄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층 더 글로벌한 기획을 펼쳐 주목을 얻었다.

한국과의 수교 60주년을 맞은 덴마크를 비롯해 헝가리와 중국, 아세안 10개국 4개의 초대국가관을 마련, 13개국의 공예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한 것은 물론 ‘초대국가의 날’을 운영해 공연과 아트 토크, 워크숍 등으로 각국의 문화를 한층 더 이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2018년 4월에는 주영한국문화원과 함께 런던에서 <문방사우 – 선비의 멋>을 주제로 전시를 진행했으며, 베트남 역사도시 후에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 NGO 컨퍼런스 참여에 이어 올 4월에는 후에시가 개최하는‘2019 후에 전통공예 페스티벌'에 충북의 작가들과 함께 참여하기도 했다.

또한 올 2월에는 호주 시드니에서 <선비의 식탁-맛과 멋을 말하다> 특별전을 갖는 등 지속적인 문화교류로 비엔날레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와 관심을 높여왔다.

이런 노력 덕분에 중국 현대미술의 4대 천왕으로 꼽히는 팡리쥔, 위에민쥔을 비롯해 전 세계 정상급 작가들의 작품이를 위해 전문도슨트 12명, 시민도슨트 8명, 가족(청소년)도슨트 20명을 선발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거쳐 비엔날레 기간 정규 도슨트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매일 오전 10시 30분부터 30분마다 운영된 이 전시 안내 프로그램에 대한 관람객의 호응과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었다.

적게는 2~3명부터 많게는 20명까지 관람객의 수와 상관없이 정규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 덕분에 원하는 이들은 언제든 도슨트 투어에 참여할 수 있었고, 관람객들은 세계 35개국 1200명의 작가가 출품한 2000여 점에 달하는 방대한 작품들을 세심하고 깊이 있게 무엇보다 재미있게 만날 수 있었다.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기도 한 도슨트의 활약은 올 비엔날레가 41일간 꾸준한 흥행을 유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다는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21년 들어설 한국전통공예촌까지 준공이 되면, 청주공예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고부가가치 감성 산업의 동력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